뷰페이지

아프간 유기견·유기묘 영국으로 탈출… 현지 직원은 탈출 못해 논란

아프간 유기견·유기묘 영국으로 탈출… 현지 직원은 탈출 못해 논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30 20:58
업데이트 2021-08-30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에서 유기동물 보호소를 운영하던 영국인이 반대하던 당국을 설득해 보호하던 유기견과 유기묘 100여마리를 전세기편으로 탈출시키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아프간 현지 직원들은 데려오지 못하면서 비판을 사고 있다.

보호소 운영자이자 전직 영국 해병인 폴 파딩은 29일(현지시간) 돌보던 개와 고양이를 태운 전세기가 런던 히스로 공항에 도착한 뒤 “부분적 성공”이라고 평가했다고 가디언이 보도했다. 당초 200여 마리의 동물을 탈출시키려 했으나 100여마리 밖에 구조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아프가니스탄에서 유기동물 보호소를 운영하던 폴 파딩. 로이터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에서 유기동물 보호소를 운영하던 폴 파딩. 로이터 연합뉴스
그러나 그가 구한 동물의 수 때문이 아니라 서방을 도운 아프간 현지인과 가족들도 탈출을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영국군의 도움을 받아 동물 탈출이 이뤄진 점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파딩은 동물만 구출, 아프간인 직원들을 탈출시키지 못했다.

파딩은 동물 구출 계획 단계에서부터 “동물 구조보다 사람이 먼저”라는 입장을 내세운 영국 정부와 마찰을 겪었다. 파딩은 자신이 전세기까지 구했는데 정부가 지원하지 않으며 동물들을 데려가려고 하자 자신마저 아프간 현지에 남기려 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영국군은 아프간 구출 작전에서 우선 고려할 대상이 사람이라며 맞섰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은 지난 26일 파딩 측이 아프간 탈출을 돕는 국방부 직원들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파딩은 자신의 계획을 고수했고, 결국 영국군과 현지 조력자 철수가 막바지에 이를 때쯤 동물들이 탄 전세기를 이륙시킬 수 있었다.

아프간 참전용사들은 파딩의 처신에 맹비난을 쏟아냈다. 아프간 참전 경험이 있는 톰 투겐트하트 하원 외무 특별위원장은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를 데려오는데 많은 병력을 사용한 반면 내 통역사의 가족들은 (탈레반에) 살해당할 것 같다”면서 “통역사 한 명이 며칠 전 ‘왜 5살짜리 내 아이가 개보다 가치가 작냐’라고 물었다”고 했다.

영국 통역사 구출을 지원해 온 앤드루 폭스 소령은 “탈레반이 동물을 죽이는 게 아니다”라면서 “영국 국적자와 통역사들은 카불 국제공항 안으로 진입하지 못했는데, 동물들의 공항 진입을 도운 것은 미친 짓이다”라고 말했다고 더타임스가 전했다.

파딩은 동물들이 사람보다 우선은 아니라면서 동물들은 화물칸에 실으면 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는 동물만 구했을 뿐 현지 직원들을 이송시키지 못했다. 히드로 공항에 도착한 동물들은 검역소로 옮겨졌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