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공항은 통제권 밖…미국이 보안 조치 안해”

탈레반 “공항은 통제권 밖…미국이 보안 조치 안해”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7 10:20
업데이트 2021-08-27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레반이 26일(현지시간) 연쇄 폭탄테러가 발생한 아프가니스탄 카불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은 통제권 밖에 있다고 밝혔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을 인용,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수석대변인은 스푸트니크와 인터뷰에서 공항 보안을 위해 탈레반이 어떤 조처를 할지에 대해 “불행히도, 공항은 탈레반 통제범위에서 벗어났다”고 답했다. 그는 “공항 인접 지역 치안책임은 미국인들에게 있고 우린 거기 없다. 공항 주변을 비롯해 우리 병력이 있는 곳은 안전하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탈레반 다른 대변인도 공항 치안책임은 미국에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카불의 미 공군기지로 몰려든 아프간인
카불의 미 공군기지로 몰려든 아프간인 카불 AP
모하마드 나임 대변인은 알자지라방송에 “카불 공항에 사람들이 대규모로 모였을 때 영향을 외국군에 경고했다”면서 “이와 관련한 적절한 보안 조처가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무자히드 대변인은 민간인의 경우 31일 이후에도 아프간을 출국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31일 이후 민간인 대피를 허용할 것이냐는 질의에 “사정이 허락하면 그럴 것”이라면서 “민간인에 대해선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고 답했다.

다만 무자히드 대변인은 미군 철군은 예정대로 31일에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인들이 정해진 시일에 철수하길 요구한다”라면서 “(미국인이) 아프간에 체류하는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31일까지 철수를 완료하지 못했을 때 대응을 묻자 미군은 이를 해낼 능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