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정홍원 선관위’ 출범… 경선 공정·흥행이 숙제

국민의힘 ‘정홍원 선관위’ 출범… 경선 공정·흥행이 숙제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8-26 20:42
업데이트 2021-08-27 0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鄭위원장 “법치·공정 제대로 된 데 없어
정권교체 이루는 것이 국민 여망 부응”
부위원장엔 한기호… 12인 위원 체제로

후보들 ‘역선택 방지’ 경선룰 싸고 공방
선관위 “선거 규정 바꾸기 쉽지 않을 것”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이준석(왼쪽)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겸 1차 회의’에서 정홍원 신임 선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이준석(왼쪽)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겸 1차 회의’에서 정홍원 신임 선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지휘할 선거관리위원회가 26일 박근혜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낸 정홍원 신임 위원장을 간판으로 세워 출범했다. 첫날부터 후보들이 ‘역선택 방지조항’ 등 경선룰을 둘러싼 공방을 벌이면서 선관위는 후보 간 갈등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공정과 흥행을 모두 잡아야 하는 무거운 숙제를 안게 됐다.

정 위원장은 이날 첫 번째 선관위 회의에서 “최대 목표를 공정으로 삼고 사심 없이 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나라가 벼랑을 향해서 달리는 마차처럼 느껴지고, 법치고 공정이고 어느 한 부분도 제대로 된 데가 없고, 성한 데가 없는 경우 없는 나라가 됐다”며 “선거를 통해서 정권교체를 이루는 것만이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선관위는 정 위원장과 12인의 위원 체제로 꾸려졌다. 부위원장에는 한기호 사무총장이 임명됐고, 성일종·김석기·김은혜 의원과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경선준비위원을 지낸 정양석 전 사무총장, 김재섭 전 비상대책위원 등이 위원을 맡았다. 이들은 11월 대선 후보 선출까지 경선을 관리, 운영하게 된다.

이날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기존 경준위가 발표한 경선룰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 전 지사는 “경준위는 아무 권한이 없고, 선관위가 모든 안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기구”라고 했다. 반면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은 이런 주장이 옳지 않다며 반박했다. 유 전 의원은 “경준위가 역선택 방지 조항을 포함시키지 않기로 이미 결론을 내렸고, 최고위에서 의결도 했다”면서 “더이상 바뀔 게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경준위는 1차 예비경선 ‘국민여론조사 100%’, 2차 예비경선 ‘국민 70% 대 당원 30%’ 등의 기준을 발표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은 고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선관위가 경준위 결정을 뒤집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한 선관위원은 “역선택 방지 조항은 이미 정해진 것”이라며 “지금 와서 선거 규정을 다시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8-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