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이 아프간인 탈출 롤모델?... 美국방부 “매우 감사”

한국이 아프간인 탈출 롤모델?... 美국방부 “매우 감사”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26 14:46
업데이트 2021-08-26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합참 “韓, 아프간 피란민 대피 기여 매우 감사”
독일, 벨기에 실패와 달리 미 조력 이용해 성공
이미지 확대
공군 최정예 특수부대 요원인 공정통제사가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한국으로 이송될 아프간 현지 조력자 자녀와 인사하고 있다. <공군 제공>
공군 최정예 특수부대 요원인 공정통제사가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한국으로 이송될 아프간 현지 조력자 자녀와 인사하고 있다. <공군 제공>
미국 국방부가 한국 정부의 아프간인 구출 및 수용에 대해 감사의 뜻을 밝혔다.

미국 합참 행크 테일러 소장은 25일(현지시간) 국방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한국의 공수 지원과 관련해, 우리의 (아프간) 피란민 대피에 기여해준 데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예상하지 못한 탈레반의 빠른 아프간 장악에 따라 ‘질서있는 퇴진’에 실패한 미국 입장에서 한국의 성공 사례는 반가울 수밖에 없다. 특히 우리나라 정부는 391명의 아프간인 조력자를 모두 수송기에 탑승시킨 뒤, 미국의 공로가 컸다고 밝혔다. 미국이 탈레반과 직접 협의해 6대의 버스에 나누어 탄 아프간인 조력자들이 탈레반의 검문을 통과해 카불 공항에 도착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미국의 성급한 철수로 아프간 내 외국인과 각국을 도왔던 아프간인 조력자들이 위기에 빠졌다는 비난을 받는 가운데 그간 미 당국의 해명은 세계 각국의 탈출 작전을 돕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독일은 수송기에 10명도 태우지 못했고, 벨기에는 아예 한 명도 탑승하지 못했다.

여기에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이 전날 주요 7개국(G7) 화상 정상회의에서 오는 31일로 정한 철수 시점을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미국이 거부하면서 서방국의 불만도 누적되는 분위기다.

결국 한국의 성공 사례는 미국이 각국의 안전한 철수를 위해 노력 중이라는 증거가 될수 있는 셈이다. 이날 테일러 소장은 북한과 탈레반의 친밀한 관계에 대한 대응을 묻는 질문에 “북한이 하는 어떤 것이든 경계 유지를 확실히 하고 있다”고 말한 뒤 “다시 한번 한국이 미국을 도와준 데 대해 매우 감사드린다”고 했다.

한국의 아프간인 조력자 철수를 두고 카불 현지 뿐 아니라 한미 정부 간에도 지속적인 소통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혁 주미대사는 지난 19일 구체적인 사안은 말할 수 없다면서도 ‘한미 간에 아프가니스탄 사태 해결에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