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국에 협력한 아프간인 따뜻하게 맞이하자

[사설] 한국에 협력한 아프간인 따뜻하게 맞이하자

입력 2021-08-25 20:10
업데이트 2021-08-26 0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한국에 협력한 아프가니스탄인 직원과 어린이 100명을 포함한 가족 등 391명을 군 수송기에 태워 데려온다. 이들은 오늘 새벽 인천공항에 도착해 방역을 거쳐 충북 진천의 정부 시설로 이동한다. 입국한 아프간인들은 수년간 주아프간 한국대사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아프간 중부 바그람 지역의 한국병원·한국직업훈련원과 지방재건팀에서 근무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아프간 상황이 악화되자 대사관에 신변 안전을 호소하며 한국행 지원을 요청했다고 한다.

정부가 미국 등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이들 한국 조력자와 가족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데려온 것에 박수를 보낸다.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이들을 “난민이 아닌 특별공로자”라고 규정했다. 한국과 함께 일한 동료들이 처한 심각한 상황을 고려하고,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책임, 인권 선진국으로서의 도리, 유사한 처지에 놓인 아프간인들을 자국으로 이송하기로 한 미국 등의 사례를 감안해 이들의 국내 수용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인도주의 차원에서 당연한 결정이다.

정부는 일찌감치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해 왔다. 이들이 한국을 단순한 피난 경유처로 삼고 떠날지 한국을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여기고 정착할지는 이들 아프간 ‘특별공로자’의 판단에 달려 있다. 탈레반 정권을 피해 고국을 등질 수밖에 없었던 이들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단체, 국내 아프간인들이 물심양면 도와야 한다. 국내에 정착하겠다면 그에 필요한 정부 지원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따뜻하게 이들을 맞는 자세다. 일각에서는 반발도 한다. 이들이 6주간 머물 충북 진천군의 송기섭 군수는 코로나19 확산이나 혁신도시 이미지 실추, 지역경제 침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예멘인 500여명이 입국해 난민 지위 인정을 요청한 2018년 국내에서 찬반이 격렬하게 대립했지만 이번은 상황이 다르다. 일반 난민이 아니라 한국에 조력한 사람들과 가족이라는 점이 그렇다. 한국을 도왔다는 이유로 가해질 박해를 피해 온 이들을 냉대해서야 되겠는가. 역지사지하면서 이들을 받아들였으면 한다.

2021-08-26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