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백신 준다는데 여전히 소식 없는 北

코로나백신 준다는데 여전히 소식 없는 北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25 14:01
업데이트 2021-08-25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500만회분 공여 계획에도 北 선적 전혀 없어”
북한, 부룬디, 에리트레아 등 3국 접종 시작도 안해

부작용 대응 안되고 백신 특혜로 민심 이반 우려에
‘해외 백신 도입, 북 정권 이미지 타격 될 것’ 분석
2017년 평양 거리. 서울신문DB
2017년 평양 거리. 서울신문DB
국제사회가 코로나19 백신을 주겠다고 나섰지만 북한은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으면서 그 배경이 관심이 쏠린다. 좀체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단정적으로 알수 없는 상황에서 부작용 우려와 함께 수량 부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는 24일(현지시간) “북한이 지난해 12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백신을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어떤 곳에서도 선적이 이뤄진 사례는 없다”고 전했다.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분배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는 최근 중국산 시노백 백신 297만회분을 배정했다. 올해 초 배정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99만 2000회를 포함하면 총 500만회에 이른다.

하지만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은 북한이 이번 제안을 받아들일지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부작용이 속출할 경우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의 인구가 2500만여명인데 500만회분으로는 ‘집단면역’을 형성하지 못하고 백신 특혜로 인해 민심 이반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코로나19 백신의 인도적 지원을 비핵화 협상의 도구로 보는 것 역시 북한이 선뜻 백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원인으로 거론된다.

무엇보다 한미 정보당국 모두 북한의 현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자체가 국경을 걸어 잠그고 표면적으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중국, 러시아 등은 물론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도 백신 공유가 가능함을 밝혔음에도 북한 매체들은 지난 5월 해외 생산 백신이 “모든 문제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린폴리시는 “공개적으로 해외에서 백신을 얻어야 한다는 것은 북한 정권이 그간 치밀하게 조작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AFP통신은 이날을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무려 50억회분의 백신 접종이 이뤄졌다”며 북한, 부룬디, 에리트레아 등 3개국은 백신 접종을 시작조차 안했다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