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희룡 “친구 조국아, 옛날로 돌아와라…권력 취해 변질”

원희룡 “친구 조국아, 옛날로 돌아와라…권력 취해 변질”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8-25 10:33
업데이트 2021-08-25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딸 조민 부산대 입학취소엔 “사필귀정”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 사이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서울신문 DB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 사이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서울신문 DB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해 “권력에 취해 사람이 변했다”며 “옛날의 조국으로 돌아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조 전 장관과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인 원 후보는 24일 저녁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부산대가 조 전 장관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취소 예정을 결정한 일에 대해 “사필귀정이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공정을 약속을 했는데, 그 공정을 정면으로 배신을 하고. 국민들을 약 올리냐는 감정적인 분노까지 일으켰던 바로 그 원인이기에 앞으로 의사자격 문제까지 가겠지만 정의가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추가 조치를 주문했다.

진행자가 “친구로서 조 전 장관에게 한 마디 조언이 있다면”이라고 하자 원 후보는 “2016년 인가, 문재인 정권의 혁신 위원장로 권력 중심으로 가기 전까지는 굉장히 열려있었다. 대화를 하면 유쾌한 친구였고, 저랑도 서로 좋은 감정을 주고받고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권력 중심부로 들어간 다음에는 하는 여러 가지 행태들도 그러하고, 나오는 이야기도 그렇고, 조국이 저런 사람이었나, 권력이라는 것이 사람을 저렇게 변질을 시키나, 아니면 원래 감춰져있던 권력 욕구가 나타나게 만들었나?”라는 생각을 자연히 하게 됐다며 “권력과 인간에 대해서 굉장히 깊이 고민을 하게 만드는 문제적 인물이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1년 전에 ‘제발 그만하고, 옛날의 조국으로 돌아와라’는 메시지를 냈는데 지금도 그 메시지를 똑같이 들려드리고 싶다”며 “우리 친구 조국아, 권력에 취해있는 거 같은데 권력에서 좀 깨어나라고 말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박홍원 부산대 부총장이 24일 부산대 본관에서 조국 전 장관 딸 조민씨의 2015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취소를 담은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박홍원 부산대 부총장이 24일 부산대 본관에서 조국 전 장관 딸 조민씨의 2015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입학 취소를 담은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앞서 부산대는 24일 오후 대학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민 졸업생의 2015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을 취소하는 예비행정처분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부산대는 논란이 된 허위 동양대 표창장과 입학서류 기재 경력이 합격 요인은 아니라고 봤으나, 2015년 신입생 모집요강에 제출 서류의 기재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불합격 처리를 하게 돼 있다는 점을 근거로 입학 취소를 결정했다.

다만 이번 결정은 학사행정 절차 중 예정처분결정으로 학교 측은 2~3개월 동안 행정절차법상 후속 절차를 진행한 뒤 이를 확정한다.

입학 취소 처분이 확정되면 조씨가 현재 인턴으로 있는 한전의료재단 한일병원도 인턴 과정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