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아프간인 카불 공항 진입 막을 것, 직장 여성도 집 밖 나오지 마”

탈레반 “아프간인 카불 공항 진입 막을 것, 직장 여성도 집 밖 나오지 마”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25 09:17
업데이트 2021-08-25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이 24일(이하 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 정부와 미군이 당초 약속한 대로 오는 31일까지 철수를 완료해야 하며 앞으로는 자국민이 탈출하려고 카불 공항에 모여드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7일 첫 공식 기자회견에 나섰을 때의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이 24일(이하 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 정부와 미군이 당초 약속한 대로 오는 31일까지 철수를 완료해야 하며 앞으로는 자국민이 탈출하려고 카불 공항에 모여드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7일 첫 공식 기자회견에 나섰을 때의 모습.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미국과 약속한 철군 시한을 절대 연장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현지인들이 탈출하기 위해 카불 공항으로 향하는 것을 앞으로는 막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직장 여성들의 신변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며 당분간 집안에 있으라고 했다. 완전 점령군 모양새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이 예정대로 오는 31일까지 아프간 철수를 끝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영국 BBC 등이 전했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시한을 넘겨 다음달까지 미군과 동맹군이 철수 작업을 계속한다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한 약속을 스스로 위반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아프간인들이 떠나도록 두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면서 “공항으로 가는 길은 이제 막혔다. 아프간인들은 이제 거기 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외국인은 되지만 아프간인이 가는 건 막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나아가 “더 많은 군중이 몰리면 사람들이 목숨을 잃거나 압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미국이 아프간인들의 탈출을 부추겨선 안 된다고 말했다.

카불 공항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아프간 내 자국민과 현지 활동을 지원한 현지인들을 대피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는 곳이다. 지난 15일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하고 ‘이슬람 토후국’ 수립을 선포한 뒤 카불 공항에는 아프간을 탈출하려는 피란민이 대거 몰리고 있다.

탈레반이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하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철수 시한을 지키겠다면서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동맹국들의 “시한 연장” 요구를 묵살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이날 화상으로 이뤄진 선진 7개국(G7) 정상회의도 미국과 탈레반이 합의한 철수 및 대피 시한을 지키기로 합의했다. 어쩌다 미국과 G7이 탈레반에 끌려다니는 모양새로 전락했다.

한편 무자히드 대변인은 “우리 보안군은 여성들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훈련받지 않았다”며 “안전 조치가 완벽하게 갖춰질 때까지 여성들이 집에 머물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탈레반은 1996~2001년 집권 당시 샤리아법(이슬람 율법)을 앞세워 엄격하게 사회를 통제하고 여성의 사회활동, 외출, 교육 등에 제약을 가했다가 이번에 미군이 엉성하게 철수하는 틈을 타 손쉽게 장악한 뒤 포용과 변화 의지를 밝혔지만, 다시 돌아가기로 한 것이다.

탈레반은 스스로 달라지겠다며 이번 조치가 일시적이란 점을 강조하지만 공포와 여성 억압을 일삼던 탈레반의 환골탈태를 의심하는 국제사회와 아프간 여성들의 우려는 여전하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