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도운 아프간인 400명 이송 작전 중”

“한국 도운 아프간인 400명 이송 작전 중”

김헌주 기자
김헌주,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8-24 22:08
업데이트 2021-08-25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서울로 데려오려 한미 협력”
법무부, 국내 현지인 특별체류 검토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 정부의 활동을 도운 현지인들을 국내로 데려오기로 했다.

외교부는 24일 “아프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 온 현지인 직원 및 가족을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우리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분들은 수년간 대사관, 한국 병원, 직업훈련원 등에서 근무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전날 한국 정부 활동을 지원한 아프간인 이송 등과 관련해 우방국들과 추진 방안을 다각도로 협의 중이라고 밝힌 뒤 하루 만에 작전 수행 사실을 공개했다.

우리 정부는 최근까지도 국제사회와 함께 아프간 재건을 지원하면서 현지인을 다수 고용했다. 지방재건팀(PRT)을 보내 현지 병원과 직업훈련원을 운영하기도 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에 협력한 아프간 현지인 문제가 시급하다며 “탈레반 정권이 들어오면서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국내로 이송할 아프간인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로이터통신는 이날 “한국 정부가 아프간인 400여명을 서울로 데려오기 위해 미국 측과 협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국내에 체류하는 아프가니스탄인들에 대해 특별체류 허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르면 25일 아프간인에 대한 특별체류 허용 지침을 발표할 전망이다. 법무부는 현재 국내 아프간인은 총 417명으로, 이 중 120명 정도가 올해 체류기간이 만료된다고 파악하고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08-2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