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이준석에 “‘부동산 투기 의혹’ 엄격히 처리하면 나부터 지지”

진중권, 이준석에 “‘부동산 투기 의혹’ 엄격히 처리하면 나부터 지지”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24 10:54
업데이트 2021-08-24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엄격히 처리하면 자신부터 지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진 전 교수는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해 이날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국민의힘 의원 12명에게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나온 것에 대해 “(대선에) 그다지 큰 변수가 될 것 같진 않다”면서도 “주목해야 할 것은 국민의힘에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경찰 혹은 검찰 수사가 이뤄지면 무혐의가 나올 것들이 많고 진짜 투기를 한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며 “이 대표가 민주당보다 더 엄격하게, 더 가혹하게 처벌할 것이라 얘기했기 때문에 그 행보를 지켜보겠다”고 했다.

이어 “이 대표가 명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엄격하게 처리한다면 나부터 지지하겠다”며 “당내에서 굉장한 반발이 있을텐데 (이 대표가) 그 반발을 확실하게 진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프로그램에 출연한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이 대표가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양손에 칼을 들 것”이라며 “(이 대표가) 대선주자들과 부딪히면서 리더십이 흔들렸는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출당 권고에 그쳤던 민주당과 달리 징계를 구체적으로 하면서 몇 명이라도 확실하게 제압하는 그림을 만들어야 ‘이준석이 다르네’ 등의 평가를 끌어낼 것 같다”며 “이 대표가 다시 한 번 쇄신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되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이미지 확대
김태응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단장(상임위원)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김태응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거래 특별조사단장(상임위원)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한편, 23일 권익위 김태응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장은 국민의힘, 정의당,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소속 국회의원과 그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등 총 507명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힘의 경우 12명이 13건의 불법거래를 한 의혹이 드러났다. 국민의힘 의원 관련 적발사항은 ▲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1건 ▲ 편법증여 등 세금탈루 의혹 2건 ▲ 토지보상법, 건축법, 공공주택특별법 등 위반 의혹 4건 ▲ 농지법 위반 의혹 6건이다.

13건 가운데 의원 본인이 직접 거래에 관여된 것은 8건, 배우자가 관여된 것이 1건, 부모가 관여된 것이 2건, 자녀가 관여된 것이 2건이었다. 다만 국민의힘 의원 중 자신의 지역구와 관련된 불법 거래가 적발된 사례는 없었고, 3기 신도시와 관련한 투기 의혹, 업무상 비밀을 이용한 의혹 등도 발견되지 않다고 권익위는 설명했다.

열린민주당에서는 의원 1명이 업무상 비밀을 이용해 불법 거래를 한 의혹이 1건 발견됐다. 열린민주당을 제외한 4곳의 비교섭단체 소속 의원 중에서는 적발된 사례가 없었다.

권익위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송부해 수사를 의뢰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