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북핵대표 “대북 인도적 지원 협력”

한미 북핵대표 “대북 인도적 지원 협력”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8-23 21:50
업데이트 2021-08-24 0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감염병 방역·식수 등 지원 논의
성 김 “北 협상상대 언제든지 만날 준비”
한미 연합훈련 반발 北 호응할지 주목
이미지 확대
성 김(왼쪽)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 서울 중구 호텔 더 플라자에서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팔꿈치 인사를 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성 김(왼쪽)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23일 서울 중구 호텔 더 플라자에서 북핵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팔꿈치 인사를 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는 가운데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구체적인 대북 인도적 협력 분야를 언급하며 대화 재개 의지를 내비쳤다. 코로나19에 수해까지 겹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명분’을 준 것으로 풀이되지만 북한이 주장하는 대북 적대시정책 철회 등 ‘본질’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에서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23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노 본부장은 협의 직후 “한미는 보건 및 감염병 방역, 식수 및 위생 등 가능한 분야에서 북한과 인도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성 김 대표도 “미국은 남북의 인도적 협력 사업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경을 봉쇄하면서 교역이 중단된 데다 태풍과 홍수로 수해 피해까지 겹쳐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식량난도 심각하지만 당장 식수와 위생 물품도 부족한 상황이다. 북한이 지난달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고위급 정치포럼에서 발표한 ‘자발적 국가별 검토’(VNR) 보고서에도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지속가능한 식수·위생이 언급돼 있다.

하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월 남조선당국의 방역·인도주의적 협력을 비본질적 문제로 규정한 터라, 한미의 이 같은 제안에 북한이 솔깃할지는 미지수다. 노 본부장이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힌 것도 북한의 거부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성 김 대표는 오는 26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선 “정례적이며 순수하게 방어적 성격으로 한미 양국의 안보를 지탱한다”면서 “나는 계속해서 북한의 협상 상대를 언제 어디서든 만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미국은 북한에 적대적인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는 그의 발언은 연합훈련에 대한 북한의 우려에 미측이 반응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성 김 대표는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아시아태평양 담당 외교차관과 미러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한 뒤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고위급 협의를 진행했다. 성 김 대표는 이번 방한 중에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도 한반도 정세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 정부는 인도적 협력이 가장 절실하다고 생각하고 제안하는 것이겠지만 북측은 미국이 자신들의 메시지를 못 읽고 있다고 판단, 성 김 대표가 떠난 직후 또는 연합훈련이 끝난 뒤 도발적인 행동 또는 말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8-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