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지대 세력화 강조해 대권 도전한 김동연, 야권 대선판 흔들까

제3지대 세력화 강조해 대권 도전한 김동연, 야권 대선판 흔들까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8-21 07:00
업데이트 2021-08-21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향에서 출마선언한 ‘잠룡’ 김동연
‘정치 창업’ 선언하며 ‘아래로부터의 반란’ 강조
새로운 정치 세력화 성공할까
이미지 확대
방통대 고별강연하는 김동연
방통대 고별강연하는 김동연 대선 출마를 준비 중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1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석좌교수 고별강연을 하고 있다. 2021.8.18
연합뉴스
야권 잠룡으로 분류됐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야권 대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김 전 부총리가 여야 양당은 물론 기존에 제3지대의 길을 걷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연합 가능성에도 선을 그으면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아래로부터의 반란’을 강조해 온 김 전 부총리가 제3지대 세력화에 성공할 수 있을지 의견이 분분하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20일 자신의 고향인 충북 음성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선 후보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이 과정에서 ‘정치 창업’이라는 표현을 썼다. 김 전 부총리는 “단순한 정권교체, 정권 재창출을 뛰어넘는 정치 세력의 교체를 창당을 통해 강구하겠다”면서 “많은 국민이 참여하고 토론하고 즐기는 정치 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음성 무극시장 상인들과 인사하는 김동연
음성 무극시장 상인들과 인사하는 김동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음성군 무극시장에서 상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8.20 연합뉴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2년 7개월간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신당 창당 등 정치 참여 방식에 대한 고민을 어느 정도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부총리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전 부총리가) 일단 기득권을 내려놓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지난 2년 7개월여 간 전국을 돌아다녔다”면서 “시민들을 만나며 ‘저런 분들을 대변하겠다’는 계획이 어느 정도 섰고, 공식 출마 선언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총리의 정치적 도전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단, 이제까지 정치권에서 제3지대를 표방하며 나선 정치 세력들은 성공보다는 실패의 길을 걸어왔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제3세력을 키우려면 조직이 있어야 하고 구심점이 필요한데 김 전 부총리가 그런 확실한 리더십을 지니고 있는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 “제3후보나 제3정당 등의 실험이 과거 정치권에서 늘 있었지만 성공적이지 않았고, 살아남지 못하는 한계가 분명히 기존 정치판에 있는 만큼 녹록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부총리, “고향서 정치 첫발 내디뎌”
김동연 전 부총리, “고향서 정치 첫발 내디뎌”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음성군 맹동면 꽃동네를 방문, 방명록에 “오웅진 신부님, 수도자, 꽃동네 가족여러분! 사랑합니다. 고향의 품에 와서 국민 삶을 보듬는 정치의 첫발을 내딛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2021.8.20 [김동연 전 부총리 측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앞서 독자노선을 걷겠다고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연합 여부가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안 대표는 지난 16일 국민의힘과의 합당 결렬을 선언하고, 독자 출마를 시사했다. 국민의당은 김 전 부총리에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실제로 김 전 부총리와 안 대표가 손을 잡고 제3지대의 영향력을 키워 간다면, 제1야당인 국민의힘으로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금으로써는 가능성이 작다. 김 전 부총리는 일단 이른바 ‘제3지대 연합’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김 전 부총리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은 물론 국민의당에도 합류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안 대표와 만날 계획은 없다. 기존 정치판을 바꾸고 정치 세력을 교체하는 것이 제가 정치하는 뜻이기 때문에 세의 유불리나 정치 공학에 기댈 생각은 없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 역시 이미 새로운 정치 세력은 아니라는 뜻으로 읽힌다.
이미지 확대
축복 기도받는 김동연 전 부총리
축복 기도받는 김동연 전 부총리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음성 꽃동네 정진석 추기경 센터를 방문, 오웅진 신부로부터 축복 기도를 받고 있다. 2021.8.20 [김동연 전 부총리 측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김 전 부총리는 대선 출마의 이유를 국민들이 겪고 있는 삶의 전쟁과 정치 전쟁을 끝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거대 양당 정치 구도에서 벗어나 민생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김 전 부총리가 세를 규합하고 본인의 지지율도 이른 시일 내에 끌어올린다면, 야권 대선판에서 김 전 부총리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창선 시사평론가는 “보수와 진보라는 진영을 넘어선 제3의 노선에 공감하는 국민들이 제법 있는 만큼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김 전 부총리에 대한 지지율이) 여론조사상 5% 이상은 나오고 세를 규합해야만 독자적인 세력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