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국무부, ‘북한 여행금지해제’ 요청에 “안 된다” 재확인

美 국무부, ‘북한 여행금지해제’ 요청에 “안 된다” 재확인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20 10:11
업데이트 2021-08-20 1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내 북한지원단체들이 북한 여행 금지 조치를 해제해 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미 국무부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미지 확대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 서울신문 DB
20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은 “해외에서 미국인들의 안전과 보안은 가장 큰 우선순위”라며 “북한 여행금지조치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북한에서의 체포·장기구금 등 심각한 위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어 장관은 지난해 미국인들의 북한 방문·경유 제한 조치를 재승인했다”면서 “북한 방문·경유 시 미국 여권은 무효가 된다. 미국 국익을 위한 극히 제한된 목적일 경우에는 국무부에 특별승인을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미 민간단체 연합인 ‘코리아 피스 나우’는 이달 초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 여행금지 해제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7년에는 25개 비정부기구(NGO)가 대북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었지만, 지금은 절반 이하만 북한에서 활동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미국 구호단체가 북한을 방문할 수 있는 특별승인이 나오는 데는 5∼55일이 걸린다고 지적했다.

미국 친우봉사회 등 대북지원단체들도 지난 17일(현지시간) 국무부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북한 여행금지 조치의 해제를 요청했다.

미국은 2017년 6월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됐다 의식 불명 상태로 풀려난 뒤 엿새 만에 숨진 사건을 계기로 같은 해 9월 여행금지 조치를 발령한 뒤 매년 이를 연장해왔다. 지난해 9월 1일 연장한 북한 여행금지 조치는 이달 말까지 유효해 미국은 다음달 1일 이 조치의 재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