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우상호 무혐의 “환영 반갑”…우 “정권 재창출 최선”

송영길, 우상호 무혐의 “환영 반갑”…우 “정권 재창출 최선”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8-19 18:09
업데이트 2021-08-19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마음고생 위로 보낸다”
우상호 “모든 것 잊고 정권 재창출”
송영길, 연대 동기 우상호에 탈당권유
탈당거부 우상호, 경찰 무혐의 처분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 대상에 오른 우상호 의원이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 6.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 전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혹 대상에 오른 우상호 의원이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 6. 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9일 우상호 의원의 농지법 위반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우 의원의 무혐의 처리를 환영하고 반갑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명예가 회복된 만큼 모든 것을 잊고 정권 재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날 전북 전주의 탄소기업 비나텍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경찰이) 늑장을 부린 것에 유감”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송 대표는 “권익위법상 경찰로 송부하면 두 달 내 처리 결과를 통보해야 하는데 이미 지났다”며 “경찰 당국은 60일 내 사건 처리 결과 통보 원칙에 따라 (다른 의원들에 대해서도) 신속히 결론을 통보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지난 6월 권익위 조사에서 우 의원을 비롯해 부동산 의혹이 제기된 자당 의원 12명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한 바 있다. 송 대표의 연세대 운동권 동기인 우 의원 등 5명은 탈당을 거부했다.

송 대표는 “내로남불 이미지를 벗기 위해 충격적 조치로 부탁한 것”이라며 “우 의원도 억울했겠지만, 억울하게 생각한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선당후사 차원에서 억울함을 감수하고 탈당계를 제출한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고, 우 의원엔 마음고생에 대한 위로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무혐의 처분을 받은 소식을 알리며 당내 활동 재개를 선언했다. 그는 “경찰이 농지법 위반 ‘혐의없음’ 결론을 내렸다”며 “사필귀정, 당연한 결론으로 권익위의 부실한 조사와 민주당 지도부의 출당 권유로 훼손당한 명예가 회복됐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부동산 민심이 심각하다고 해서 국회의원 부동산 조사를 외부기관에 의뢰하는 건 자기 부정”이라며 “정치권의 무능과 무책임이 정치의 사법화를 초래한다”며 지도부에 유감을 표했다.

그는 “억울하고 사리에 맞지 않는 조치라고 생각했지만, 지도부를 공개 비판하지 않고 두 달 넘게 칩거했다”며 “공개 반발로 당내 갈등을 유발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