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아프간 난민 2만명 받겠다” 눈치만 보던 EU 회원국들에 ‘선공‘

英 “아프간 난민 2만명 받겠다” 눈치만 보던 EU 회원국들에 ‘선공‘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18 09:20
업데이트 2021-08-18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 카불이 탈레반 수중에 떨어지기 직전인 지난 15일 밤 늦게 카불 국제공항을 떠난 미군 수송기 안에 화물 대신 태워진 640명의 아프간인들 모습이다. 영국 내무부가 17일 2만명의 아프간인  난민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카불 공항이 개방돼 있는 등의 이유로 더욱 많은 이주 희망자들이 몰려드는 모순이 생길지 모른다. 미군 항공수송대 제공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카불이 탈레반 수중에 떨어지기 직전인 지난 15일 밤 늦게 카불 국제공항을 떠난 미군 수송기 안에 화물 대신 태워진 640명의 아프간인들 모습이다. 영국 내무부가 17일 2만명의 아프간인 난민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카불 공항이 개방돼 있는 등의 이유로 더욱 많은 이주 희망자들이 몰려드는 모순이 생길지 모른다.
미군 항공수송대 제공 AFP 연합뉴스
영국 내무부가 17일(현지시간)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재집권으로 살기 힘들다고 판단해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한 이들을 2만명 정도 수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이 “가슴이 넓은 국가“라며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인 것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공식 확인했다. 사실 아프간이 현재 겪고 있는 질곡의 적지 않은 책임이 영국의 식민지 분할 통치 전략에 있음은 물론이다.

내무부는 난민을 받아들이는 첫 해 아프간 주둔 영국군을 도왔던 통역이나 민간인 등 5000명을 수용할 계획이며 차츰 문호를 넓혀 탈레반 치하에 인권을 유린당할 위험성이 큰 여성과 소녀 등까지 포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BBC가 전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가 직접 난민 수용 규모와 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라브 장관은 아프간 난민과 관련해 가장 우선은 안정을 제공해서 이주민들이 너무 많이 쏟아져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지만 피난처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2014년 시리아 난민 2만명을 받아들인 수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탈레반과 마주 앉을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분간 그런 일은 없을 것 같다면서도 항상 어떤 형태로든 소통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아프간 사태가 위기로 치닫는 와중에도 그리스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었다는 이유로 국내에서 비판이 쏟아진 것을 의식한 듯 탈레반이 가을에나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기에 이번 아프가니스탄 장악 사태에 깜짝 놀랐다는 말로 해명을 대신했다. 독일 dpa 통신과 더 타임스 등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라브 장관은 탈레반에 허를 찔렸다고 시인했다.

라브 장관은 정부가 아프간에 개발과 인도주의적 목적의 원조 예산 10% 상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구 국가들 역시 탈레반 만큼이나 그들과의 관계에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메시지는 이것이다. 아프간이 테러 공격에 쓰이면 안 된다. 우리는 그 점에서는 20년간의 성공 경험이 있다”면서 “탈레반 정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외교·경제적 제재를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유럽연합(EU) 내 공동 난민 보호정책이나 난민 분산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 전 해의 4배로 난민 유입 규모가 폭증했던 시리아 내전과 같은 위기가 재연될지 몰라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영국 정부가 2만명의 난민을 수용하겠다고 ‘선공’을 한 것이라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SZ) 등에 따르면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하기 전에 이미 수십만명의 아프간인이 역내나 인근 국가로 피난했다. 재집권 이래 국경선에 난민이 쏟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EU 집행위에 따르면 EU 국경 밖 인근 국가에서 올해 수용된 아프간 불법 이주민은 4000명에 불과하다. 전년 같은 기간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북쪽으로 넓게 아프간과 국경을 맞댄 파키스탄으로는 이미 국경을 넘은 아프간 난민이 3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란 정부는 동쪽 국경을 통해 넘어오는 아프간인들을 위한 임시수용소를 마련했지만, 아프간 상황이 안정되면 이들이 되돌아가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중동과 아시아에서 유럽을 향하는 길목이라 시리아 난민 수백만명을 수용한 터키도 아프간 난민 유입을 걱정하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이란을 통한 아프간 이민자 유입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EU 주요 국가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18일 각료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한다. 메르켈 총리는 “파키스탄을 비롯해 이웃 국가들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유엔난민기구(UNHCR)와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같은 날 EU 내무장관회의와 외무장관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이민에 강경한 오스트리아는 전날 망명 신청이 거부된 아프간인을 강제로 추방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