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통령 “코리아 디스카운트 떨쳐내고 ‘한반도 모델’ 만들어야”

文 대통령 “코리아 디스카운트 떨쳐내고 ‘한반도 모델’ 만들어야”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15 10:50
업데이트 2021-08-15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유엔 동시 가입 30년”..남북 관계 비전 제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비록 통일에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남북이 공존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해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는 ‘한반도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광복절 경축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1.8.15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 284’(구 서울역사)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우리에게 분단은 성장과 번영의 가장 큰 걸림돌인 동시에 항구적 평화를 가로막는 강고한 장벽”이라며 “우리도 이 장벽을 걷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해 잇따라 담화를 내고 남북 통신연락선마저 단절하는 등 남북관계가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북측에 대해 새로운 제안 보다는 큰 틀에서 남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집중했다.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선 핵무기·군사력보다 뛰어난 안보정책이라며 보건·의료·농업·철도연결 등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었다.

올해는 “코로나의 위협이 결코 일시적이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진 지금 그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면서 북측이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가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지 30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환기하며, 새로운 통일 모델로서 ‘한반도 모델’을 만들자고 했다. 임기 내 마지막 경축사인 만큼 다음 정권에서도 지속돼야 할 장기적 통일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1990년 통일한 독일을 예로 들며 “세계의 보편적 가치와 기준을 이끌어가는 유럽연합(EU)의 선도국이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공고하게 제도화하는 것이야말로 남과 북 모두에게 큰 이익 된다”면서 “대한민국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떨쳐내고 섬나라에서 벗어나 대륙으로 연결될 때 누릴 수 있는 이익은 막대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그치지 않는다면 강고한 장벽은 마침내 허물어지고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의 새로운 희망과 번영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