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릴레오’ 재개 유시민 “조국, 책 쓰길 잘했다…책이라도 썼으니 살지”

‘알릴레오’ 재개 유시민 “조국, 책 쓰길 잘했다…책이라도 썼으니 살지”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8-13 21:42
업데이트 2021-08-13 2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알릴레오 북스 13일 영상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튜브 알릴레오 북스 13일 영상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회고록 ‘조국의 시간’을 두고 “(조 전 장관이) 이 책을 쓰기 잘했다고 생각했다”면서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어떻게 사나”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북스’를 재개했다. 이날 방송에는 ‘조국의 시간’, ‘추미애의 깃발’을 펴낸 출판사 한길사의 김언호 대표가 출연했다. 유 이사장의 알릴레오 방송 재개는 지난 5월 21일 이후 약 3개월만이다.

유 이사장은 “조국 교수가 이 책을 인쇄하자마자 한 권을 보내줬다. 내 이야기도 두어 군데 나오는데 거기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보냈더라”고 밝혔다. 이어 “내가 그 책을 받아보면서 첫번째 든 생각은 ‘아, 이 책이라도 썼으니 (조 전 장관이) 살지’였다”라고 말했다.

그는 “출판산업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가. 자기 육성을 실어서 책을 통해 시민과 곧바로 만날 수 있다. 책은 몇천 년 된 올드 미디어인데 여전히 지금도 힘을 갖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다)”라며 “그래서 억울한 사람은 이것이라도 있으니 내 이야기를 남에게 할 수 있는 것이지, 이 길도 없으면 어떻게 살지”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시민들이 미디어를 통해 만난 대부분의 (조 전 장관 관련) 이야기가 초기에는 검찰발 이야기였고 그 검찰발 정보를 토대로 해서 언론인들이 쏟아낸 비평이었고 정치적 반대세력이 쏟아낸 ‘저주의 언어’가 처음 몇 달을 지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면서 전선이 형성되고 서초동 집회가 열리며 다소간 다른 목소리가 들렸지만, 본인의 목소리가 전해질 기회는 없었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