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무튼 철군… 미국은 왜 아프간 철군을 강행하나

아무튼 철군… 미국은 왜 아프간 철군을 강행하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14 07:00
업데이트 2021-08-14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직은 미군이 완전 철수하지 않았음에도 13일(현지시간)까지 탈레반이 아프간의 주도 절반 가까이를 장악했다. 이날까지 탈레반은 34개 주도 중 15곳 가까이를 장악했다. 정부군 세력이 강했던 북부 지역은 물론이고 아프간 제 2의 도시인 칸다하르, 제 3의 도시인 헤라트까지 장악했다. 수도 카불은 탈레반 세력들에 포위된 형세이다. 그럼에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달 말로 예정된 미군 완전철수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미국이 떠나면 서방도 따라 떠날 예정이다. 아프간 주민들은 탈레반 세력과 함께하는 일상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이 지역 정세를 두고 비관적인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지난 4월(위)에 비해 이번달(아래)에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장악 지역(주황색)이 크게 확대되고 정부군 영향권(초록색)이 줄었음을 보여주는 지도. AP 연합뉴스
지난 4월(위)에 비해 이번달(아래)에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장악 지역(주황색)이 크게 확대되고 정부군 영향권(초록색)이 줄었음을 보여주는 지도. AP 연합뉴스
보수 성향 씽크탱크인 미국기업연구소(AEIO)의 프레더릭 W.케이건 선임연구원은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을 통해 바이든의 강한 철군 의지가 어디에서 비롯됐는지 진단했다. ‘만일 미군이 탈레반의 최근 진격 움직임 때문에 철수를 머뭇거린다면 미군이 아프간에서 벗어날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바이든이 생각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한편으로 케이건 선임연구원은 철군에 앞서 미국의 준비가 충분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탈레반은 매년 겨울이 되면 파키스탄에 있는 기지로 후퇴하고, 이듬해 봄이 되면 아프간으로 복귀했는데 바이든 취임 뒤 이 기간 동안 아프간 정부군 등을 계속 지원해 그들이 미국의 군사적 지원 없이 미래를 계획할 시간을 벌도록 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바이든이 철수를 명령할 때 아프가니스탄에는 약 3500명의 미군이 있었는데, 이후 몇 개월 동안 1000~2000명이 추가 병력을 배치해 정부군 지원 활동을 철군과 동시에 진행하는 전략을 펼 수 있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물론 바이든 행정부가 아프간에서 완전 철수를 추진하게 된 근원적인 이유는 전임 도널드 트럼프의 정책에서 비롯됐다. 미국과 탈레반은 지난해 2월 카타르 도하에서 만나 탈레반이 알카에다 등 테러집단과 교류를 단절하는 대신 14개월 내, 즉 올해 5월 1일 이전에 미군 철군을 하겠다는 협정을 맺었다. 트럼프는 재선에 실패한 뒤에도 아프간에서의 단계적 미군 철수를 밀어 붙였고, 올해 1월 취임 이후 일단 추가 철군을 잠정 중단했던 바이든도 결국 탈레반의 반발에 떠밀려 지난 4월에 아프간 전쟁 종료를 선언하게 됐다.

트럼프가 쏘아올린 미군 철군 뒷수습을 하고 있는 와중에 최근 탈레반의 세 확장으로 곤혹을 겪고 있는 게 바이든의 상황이지만, 트럼프는 아랑곳없이 바이든 행정부를 조롱하는 중이다. 트럼프는 지난 12일 성명을 내고 “탈레반 지도부와 개인적으로 얘기 해봤는데, 그들은 지금 자기들이 하는 일이 용납될 수 없는 일이란 것을 알고 있다”면서 “내가 대통령이었다면 미군 철군에 조건을 달았을 것이며, 그랬다면 지금보다 훨씬 성공적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그러나 탈레반 진격을 억제하기 위해 자신이 썼을 카드에 대해선 일체 언급하지 않은 채 오직 바이든을 비판하는데 성명을 할애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