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커들이 가상화폐 플랫폼서 해킹해 빼돌린 돈 일부를 돌려준 이유는

해커들이 가상화폐 플랫폼서 해킹해 빼돌린 돈 일부를 돌려준 이유는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8-12 15:30
업데이트 2021-08-12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상 최대 규모의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강탈한 해커들이 훔친 가상화폐의 절반 가까이를 되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터키 앙카라의 한 암호화폐 채굴장에 설치된 이더리움 채굴기. 앙카라 EPA 연합뉴스
사상 최대 규모의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를 강탈한 해커들이 훔친 가상화폐의 절반 가까이를 되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터키 앙카라의 한 암호화폐 채굴장에 설치된 이더리움 채굴기. 앙카라 EPA 연합뉴스
사상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를 강탈한 해커들이 훔친 가상화폐의 절반 가까이를 되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경제매체 CNBC방송 등에 따르면 블록체인 분석업체 엘립틱은 11일(현지시간) 가상화폐 플랫폼 폴리 네트워크(PolyNetwork)에서 가상화폐 6억 달러(약 6968억원) 어치를 훔친 해커들이 2억 5800만 달러어치를 반환했다고 밝혔다. 해커들이 훔친 가상화폐를 되돌려준 것은 강탈한 가상화폐 규모가 너무 커 세탁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다. 톰 로빈슨 엘립틱 수석 과학자는 “해커가 훔친 가상화폐를 반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가상화폐를 훔칠 수 있더라도 블록체인의 투명성 등으로 인해 세탁과 현금화가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폴리 네트워크는 앞서 10일 해커들이 자사 시스템의 취약점을 공격해 바이낸스체인·이더리움·폴리곤 등 수천개의 암호화폐를 탈취당했으며 도난당한 가상화폐는 모두 6억 달러 규모로 3개의 해커 주소로 이체됐다고 공개했다. 해킹 규모 6억 달러 가운데 2억 7000만 달러 이상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2억 5000만 달러는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나머지 8400만 달러는 폴리곤 네트워크에서 사라졌다.

이에 따라 폴리 네트워크는 해커들이 사용한 온라인 주소를 공개한 데 이어 가상화폐 거래소와 블록체인 채굴자들에게 “해커들의 주소에서 나온 암호화폐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달라”고 요청했다. 또 해커들에게 “당신들이 훔쳐간 돈은 몇 십만명의 가상화폐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자산”이라며 “대화로 해결책을 찾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해커들은 훔친 암호화폐 일부를 돌려주기 시작했다. 해커들은 폴리네트워크에 ‘반환할 준비가 됐다’는 메시지를 보냈으며, 런던 시간으로 11일 오전 2억 5800만 달러를 돌려줬다고 CNBC는 전했다.

이번 해킹 사건은 역대 최대 규모로 기록될 전망이다. 과거 ‘코인체크’, ‘마운트곡스’ 등 해킹 사건을 넘어서는 규모다.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체크는 2018년 1월 5억 3000만 달러 규모 해킹 피해를 입었고 마운트곡스는 2014년 2월 비트코인 85만개를 도난당해 파산했다.

중국의 기업가 다훙페이(達鴻飛)가 설립한 폴리 네트워크는 서로 다른 가상화폐를 교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분산형 금융 플랫폼이다. 중개기관 없이 다양한 가상화폐들을 교환하게 하거나 대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파이 기업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