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더나 사망 20대, 혈소판 ‘혈전증 검사’ 기준 부합했다

모더나 사망 20대, 혈소판 ‘혈전증 검사’ 기준 부합했다

황경근 기자
입력 2021-08-11 20:52
업데이트 2021-08-12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병청 “응급실 내원 시점 15만/㎕ 이상”
병원측 “검사 의뢰 당시 기준 이하” 반박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에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화이자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델타’변이 바이러스에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화이자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혈전증 증세로 사망한 제주 20대의 질병관리청 검사 거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이 혈소판감소성혈전증(TTS) 검사를 거부한 이유로 ‘혈소판 수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으나, 대상자의 혈소판 수는 검사 의뢰 전 이미 기준치 이하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제주도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을 맞은 20대 여성 A씨가 혈전증 증상을 보여 도 방역 당국이 질병청에 TTS 검사를 의뢰했을 때 이미 A씨의 혈소판 수치가 기준치 이하로 떨어진 사실이 전달됐다. A씨는 병원에 내원한 지난달 31일 처음 검사했을 때는 혈소판 수가 TTS 검사의뢰 기준(15만/㎕ 미만) 이상이었지만 이후 다시 검사했을 때는 기준치 이하로 떨어졌다.

질병청 지침을 보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얀센) 접종 후 4∼28일 이내에 TTS 의심 증상 발생 ▲혈소판 수 15만/㎕ 미만 ▲혈전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디다이머(D-dimer) 수치 상승 ▲영상검사 등으로 혈전이나 출혈이 확인된 경우 TTS 진단검사(PF4)를 의뢰하도록 규정돼 있다.

도 방역 당국은 A씨가 백신 종류를 제외한 나머지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것을 확인, 소속 역학조사관(의료인) 의견 등을 토대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난 4∼6일 세 차례에 걸쳐 검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도는 질병청이 ‘모더나 접종자는 접수가 안 된다’고 하자 모더나 백신 접종 후 TTS가 발생한 해외 사례 등을 언급하며 ‘검사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질병청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요청에는 지침에 따라 ‘모더나 접종자라서 검체 접수가 불가하다’고 답했고, 세 번째 요청 때는 ‘혈액응고자문단 의견을 들어봤는데 검사가 필요 없다고 했다’고 제주도에 회신했다. 질병청은 “A씨의 응급실 내원 시점의 혈소판 수 검사 결과가 검사가 필요한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뒤 치료를 받다가 지난 7일 숨져 모더나 백신 인과성을 확인하기 어렵게 됐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21-08-1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