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경의 한마디 “여자 배구 중요한 기로…모두가 책임감 가져야”

김연경의 한마디 “여자 배구 중요한 기로…모두가 책임감 가져야”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8-10 17:56
업데이트 2021-08-10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일 김연경 선수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김연경 인스타그램
10일 김연경 선수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김연경 인스타그램
김연경, 마지막 올림픽 소회

2020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4강 주역인 김연경(33) 선수가 10일 “여자 배구가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며 “모두가 더 책임감을 가지고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김연경 선수는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림픽 기간 우리 여자배구가 참 많은 사랑을 받은 것 같다”며 도쿄올림픽 당시 모습이 담긴 사진 3장을 올렸다.

공개한 사진은 김연경 선수와 다른 국가대표 선수들이 경기 시작 전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는 모습이다.

그는 “어떻게 이 감사한 마음을 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도 “덕분에 우리가 힘든 순간에도 하나가 돼서 싸울 수 있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우리 여자배구가 더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고 본다”
이어 김연경 선수는 “이제는 우리 여자배구가 더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고 나는 본다”며 “모두가 더 책임감을 가지고 지금 우리가 하고 있던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을 많은 분들한테 보여주기를 바라고 응원해 본다”고 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김연경 선수가 한국배구연맹(KOVO)과 대한민국배구협회에 제대로 된 지원을 촉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우리의 추억은 영원히
우리의 추억은 영원히 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선수단 환영식에서 김연경을 비롯한 여자배구대표팀 선수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1.8.9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김연경을 비롯한 선수들이 8일 도쿄 고토시 아리아케아리나에서...
김연경을 비롯한 선수들이 8일 도쿄 고토시 아리아케아리나에서... 김연경을 비롯한 선수들이 8일 도쿄 고토시 아리아케아리나에서 열린 2020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세르비아와의 동메달 결정전에서 패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1.08.08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도쿄올림픽 이후…‘포상금 생색’ 논란
앞서 여자배구 대표팀 귀국 기자회견에서 사회자가 포상금 인상을 강조하며 이를 지원한 조원태 KOVO 총재와 오한남 배구협회장을 언급한 바 있다.

사회자는 “우리가 이번에 여자배구가 4강에 올라감으로써 포상금이 역대 최고로 준비돼 있는거 아시죠?”라고 질문을 했고, 김연경이 “아, 네”라고 답하자 사회자는 “알고 있죠?”라고 재차 물었다.

이에 김연경은 “네”라고 답했다. 더 나아가 사회자는 “금액도 알고 계시나요?”라고 물었고 김연경은 “대충 알고 있다”고 답했다.

사회자는 “아 대충, 얼마? 얼마라고?”라고 추궁하듯이 물었고 김연경은 “6억 아니에요?”라고 답했다.

사회자는 그제서야 원했던 답을 들은 듯 “맞다”면서 “이번에 한국배구연맹의 조원태 총재님께서 2억을 투척하셨고, 또 배구 국가대표를 지원해주시는 신한금융지주에서 조용병 회장님께서 2억원을 해주셨고 대한배구협회 오한남 회장님께서 2억을 저희한테 주셔갖고 이렇게 6억과 함께 대한체육회에서도 아마 격려금이 많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면서 “이렇게 많은 격려금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감사한 말씀 하나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 사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격려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김연경
김연경 8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에서 열린 2020도쿄올림픽 여자 배구 동메달 결정전에서 김연경 선수가 경기를 치르고 있다.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올림픽 소회…“다시 돌아가도 그 이상은 할 수 없을 것”
김연경 선수는 올림픽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그는 “올림픽을 위해 준비했던 모든 순간들이 필름처럼 머릿속에 떠올라지면서 내가 얼마만큼 이 대회를 위해 열심히 준비했는지 다시 한번 알게 됐다”며 “스포츠는 결과로 보답을 받는다고 생각했지만 이번 준비를 하면서 결과도 결과지만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이렇게 준비를 해서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나는 받아들일 자신이 있었고 후회 또한 남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그만큼 난 모든 걸 쏟아 냈고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고 해도 그 이상은 할 수 없었을 거 같다”고 했다.

김연경 선수는 게시물 말미에 ‘라스트 댄스(last dance)’를 해시태그로 달았다. 대표팀 은퇴를 시사한 것이다.
10일 김연경 선수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김연경 인스타그램
10일 김연경 선수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김연경 인스타그램
“팀 스포츠에선 팀워크가 중요하단 걸 알게 됐다”
이번 대회 8강 진출을 목표했던 여자배구 대표팀은 이를 초과 달성한 최종 4위로 대회를 마쳤다.

메달을 획득하진 못했으나 김연경을 비롯한 대표팀 선수들은 매 경기 투혼을 발휘해 국민의 뜨거운 응원을 받았다.

전날 김연경 선수는 인터뷰에서 “떠나기 전까지만 해도 예선 통과가 가능할까 싶었다. 그만큼 많은 분이 기대 안 한 건 사실”이라며 “우리가 원팀으로 똘똘 뭉쳐서 이뤄낸 값진 결과다. 팀 스포츠에선 팀워크가 중요하단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김연경 선수는 “우리 배구를 많이 사랑해주시고 응원해 주셨기 때문에 4강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다”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국민적 성원에 감사 인사를 건넸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