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北도발 가능” 다음날… 文 “한미훈련 신중 협의”

朴 “北도발 가능” 다음날… 文 “한미훈련 신중 협의”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8-04 22:30
업데이트 2021-08-05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욱 “코로나 방역 등 감안해 美와 협의”
여권 의원 60여명 “훈련 연기” 연판장 서명
文 “신뢰받는 군 거듭나길” 서욱 재신임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국방 현안을 보고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군 주요 지휘관 회의에서 국방 현안을 보고받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로 군 주요 지휘관들을 불러모은 자리에서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한 서욱 국방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미측과의 ‘신중 협의’를 당부했다. 남북 통신선 복원 이후 한미훈련 진행 여부가 현안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지시가 나오면서 향후 한미 당국의 논의가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주요 지휘관 보고 직후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오늘 보고나 논의 주제는 아니었으나, 서 장관은 현재의 코로나 상황 등 현실적 여건을 감안해 방역 당국 및 미측과 협의 중에 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신중하게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일 담화에서 훈련 강행 시 남북관계가 악화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미측에 훈련 중단 등을 요청하지 않았다. 서 장관의 보고를 미뤄 보면 코로나19 방역 상황 등이 변수가 될 가능성도 있다. 여권 의원들은 훈련 연기 주장을 담은 연판장을 돌려 이날까지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정의당 등 의원 60여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이들은 5일 관련 기자회견도 연다.

이날 문 대통령은 지휘관들에게 “우리 군이 본연의 영역인 안보와 국방에서는 북한과의 군사적 충돌 없이 한반도 평화를 유지해 왔고, 또 자연재해나 코로나 상황에서도 많은 역할을 해 왔지만 근래 몇 가지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의 신뢰를 잃고 큰 위기를 맞게 됐다”면서 “절치부심하고 심기일전해서 분위기를 일신하고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기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청해부대 코로나19 확산, 공군 성추행 사건 등으로 군의 신뢰가 저하되자 지휘관들의 분발을 촉구한 것이다. 야당에서 서 장관에 대한 해임 주장이 나온 상황에서 심기일전을 주문하는 선에서 사실상 서 장관을 재신임한 것으로도 풀이가 가능한 부분이다. 이 자리에는 서 장관,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 육해공군 참모총장 및 해병대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서 장관은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 파병 인원을 선발하고, 공군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전담조직 등을 강화하겠다고 보고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8-0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