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희룡 비판에 김두관 소환한 이재명 “우리당 한분도 사퇴했었는데…”

원희룡 비판에 김두관 소환한 이재명 “우리당 한분도 사퇴했었는데…”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8-02 17:01
업데이트 2021-08-02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공직은 책임이자 의무”

원희룡 “지사직과 대선 양립가능한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후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후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30일부터 2일까지 나흘간 대구, 울산, 부산, 창원, 전북, 충남, 충북, 대전 등을 방문하며 ‘초단기’ 지방순회를 마쳤다. 이 지사는 짧은 지방순회에 ‘겉핥기였다’며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현역 도지사직 유지를 놓고서는 “공직자 선출됐다는 것은 책임이자 의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2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충남, 충북, 대전을 방문했는데 세종시는 왜 방문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시간이 없어서 그랬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어제 원희룡 제주지사가 대선 경선을 위해 도지사를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한 말씀하셨던데, 저는 그것과 완전히 반대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날 이 지사는 원희룡 지사의 도지사직 사퇴를 두고 “공직을 책임이 아닌 누리는 권세로 생각하거나 대선 출마를 사적 욕심의 발로로 여기시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지사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대선 경선에 함께 출마한 김두관 의원의 과거 경남지사 사퇴를 소환하며 지사직 사퇴의 위험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과거 우리당 소속 한 분이 (지사직을) 사퇴하고 경선에 나갔다가 해당 지역 주민에게 상당히 많은 비판을 받았다”며 “저는 그게(비판을 받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사직 사퇴가 불가한 또 다른 이유로 방역을 꼽았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때문에 심각한 방역 어려움 겪는데 본인 선거하겠다고 사퇴하고 자기 선거 올인하는게 옳은지 저는 반대로 생각한다”며 “도민과의 약속을 최대한 지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재차 이 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주자로서 선거운동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며 “도지사 역할을 형식적으로 할 수도 없고 도지사직을 활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다. 제주 도민께는 죄송하지만 깨끗하게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덜도 더도 아닌 나의 양심이자 공직윤리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지사는 도지사와 (대선) 선거운동이 양립 가능하다고 믿는 모양이다”며 “그리 믿는다면 그것은 이 지사의 정치적 판단이겠지만 자기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전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