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접종자 사망률 0.001%” “인권침해”… 美 백신 의무화 논란

“접종자 사망률 0.001%” “인권침해”… 美 백신 의무화 논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01 17:48
업데이트 2021-08-02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방공무원·구글·페북 등 접종 의무화
CDC “전국적인 명령은 없을 것” 진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재확산에 400만명에 이르는 연방 공무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사실상 의무화한 이후 “필요하다”는 옹호론과 “인권침해”라는 반발이 맞붙고 있다. 바이든이 연방 공무원이 백신 접종을 증명하지 못하면 마스크 의무 착용 및 정기 검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뒤 나타난 현상이다.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월마트 등 기업들도 백신 접종 의무화를 도입했으며, 디즈니도 노조와 이와 관련한 협의에 들어갔다.

더힐은 31일(현지시간) “교육기관·우체국·사법기관·재무부 등의 노조들이 (백신 접종 요구에) 불만을 표출했으며 일부만이 지지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토니 리어던 미 재무공무원노조(NTEU) 위원장은 성명에서 “직원의 권리와 사생활이 어떻게 보장될지 많은 의문이 있다”고 지적했고, 래리 코스미 연방법집행관협회(FLEOA) 대표는 “미국적인 방식이 아니며, 명백한 민권침해”라고 반발했다.

여기에 로셸 월렌스키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이 전날 폭스뉴스에서 연방정부 차원의 백신 접종 의무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행정부가 검토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한 발언이 나온 뒤부턴 당국이 공무원에 이어 모든 국민에 대한 접종 의무화를 추진할 것이란 믿음이 퍼져 나갔다. 그는 이후 트윗에 “전국적인 명령은 없을 것”이라며 자신은 연방정부 기관에 대한 명령을 뜻한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반면 바이든 행정부가 각종 유인책을 썼지만, 정치적인 이유나 잘못된 정보로 인한 백신 거부자들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백신 의무화 카드를 검토할 단계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CNN은 이날 CDC의 최근 자료를 인용해 “전체 백신 접종자 중 중증으로 입원한 경우는 0.004% 미만이었고, 사망자는 0.001% 미만이었다”며 백신이 코로나19를 막을 최고의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확실히 백신의 효과는 실증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마스크 착용이나 주 공무원에 대한 백신 접종 의무화를 거부하는 플로리다주는 지난달 30일 신규 확진자가 2만 1683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플로리다주가 델타 변이의 새로운 진원지가 된 셈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08-02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