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 예보 차기 사장으로 가나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 예보 차기 사장으로 가나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7-30 15:09
업데이트 2021-07-30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전 처장, 전날 금융위에 사표 제출
예보 사장 공모에 응모할 것으로 보여
금융위, 고위직 인사…연쇄이동 본격화
이미지 확대
김태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김태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김태현 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예금보험공사(예보) 차기 사장으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김 전 차장은 전날 사표를 내고 이날 오후 4시 마감하는 예보 차기 사장 공모에 응모할 것으로 전해졌다.

예보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 23일 차기 사장 모집 공고를 내고 위성백 예보 사장 뒤를 이을 후임자를 찾고 있다. 위 시장의 임기는 오는 9월 17일 만료된다.

현재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임기가 만료돼 임추위가 구성되면 사장 임기 만료 전까지 추천하도록 돼 있다. 임추위는 이날 이후 서류 및 면접 전형을 거쳐 3~5배의 후보군을 금융위원회에 제정할 계획이다. 이후 금융위원장이 최종 후보를 대통령에게 제청하고, 대통령이 예보 사장을 임명한다. 예보 사장 임기는 3년이다.

예보 사장은 기획재정부 차관, 금융감독원장, 한국은행 부총재와 함께 금융위 당연직 위원이다. 연봉은 지난해 말 기준 기본금 2억 1000억만원, 성과금 포함 2억 9400만원이었다.

지금까지 예보 사장은 기재부나 금융위 고위 인사가 맡아 왔다. 예보 사장은 주무 부처인 금융위의 제청을 거치기 때문에 금융위 발언권이 강한 만큼 김 전 처장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김 전 사무처장은 금융위 고위급 임원 가운데 유일하게 금융정책국장, 금융서비스국장, 자본시장국장 등 주요 보직을 다 거친 인물”이라고 말했다.

김 전 차장은 1966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금융위 자산운용과장과 보험과장, 금융정책과장을 지내고 금융정책국장, 금융서비스국장, 자본시장국장 등 굵직한 보직을 두루 거쳤다. 2019년 7월부터는 금융위 사무처장을 맡아왔다.

금융위는 김 전 차장의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고위급 인사를 단행했다. 신임 사무처장에는 이세훈 금융정책국장을, 신임 금융정책국장에는 권대영 금융산업국장을 임명했다. 금융위는 조만간 권 국장 후임 등 국장급 인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