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잘 들립니까” 13개월 만의 3분 통화

“잘 들립니까” 13개월 만의 3분 통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27 18:00
업데이트 2021-07-27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락사무소·판문점·군 통신선 복구
통일부 “북측도 경청하고 호응했다”

이미지 확대
남북이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을 재가동한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우리측 연락대표가 북측 연락대표와 통화하기 위해 호출 버튼을 누르고 있다.  통일부 제공
남북이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을 재가동한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우리측 연락대표가 북측 연락대표와 통화하기 위해 호출 버튼을 누르고 있다.
통일부 제공
“여보세요. 잘 들리십니까.”

27일 오전 11시 4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서울사무실이 있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남측 연락대표가 남북 직통전화의 ‘호출’ 버튼을 눌렀다. 잠시 뒤 북측 대표가 응답한 듯 남측 대표는 “1년여 만에 통화가 재개돼 매우 기쁘다”며 “오늘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만큼 이를 통해 온 겨레에 기쁜 소식을 계속 전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화는 약 3분간 이어졌다.

북측 대표의 목소리까지 전해지진 않았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역시) 경청하고 호응하는 태도였다”고 말했다. 남측 대표는 이전처럼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에 정기 통화할 것을 제안했고, 북측도 이에 동의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지난해 6월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남북 간 통신선이 모두 끊긴 지 13개월 만이다. 이날 복원된 통신선은 공동연락사무소와 판문점, 동·서해 군 통신선으로, 남북은 이를 통해 전화 통화는 물론 팩스를 연결해 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다.

다만 개성에 있던 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이 폭파된 상황에서 북측이 이날 어느 장소에서 통화를 진행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남북 중 어느 쪽이 먼저 통신선 복원을 제안했는지에 대해서도 통일부 당국자는 “양측이 충분히 협의하고 합의한 결과”라고만 답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북측의 무응답에도 불구하고 판문점 직통전화로 매일 두 차례 정해진 시간에 신호음을 보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7-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