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행보 시작한 김동연… 1박2일 농어촌·대학으로

독자행보 시작한 김동연… 1박2일 농어촌·대학으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7-27 21:18
업데이트 2021-07-27 2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간 후 첫 외부일정… 정치입문 신호탄
거제·부산·밀양 찾아 ‘생활밀착’ 일정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잠재적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부터 1박 2일간 농어촌과 대학을 방문하는 광폭 행보에 나선다. 지난 19일 자신의 정치 비전을 담은 책을 출간한 후 첫 외부 일정으로, 정치 입문의 신호탄을 쏜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김 전 부총리 측 관계자에 따르면 김 전 부총리는 29일 제주의 스타트업 제클린을 방문한 뒤 경남 거제시 어촌마을을 찾아 주민들과 간담회를 하고 마을 고문·명예 어촌계원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이튿날 거제에서 어민들과 멸치 어업을 하고 부산 부경대에서 ‘대학교육 금기 깨기’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한다. 이어 경남 밀양시로 넘어가 얼음골사과마을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현장의 고민을 듣는 일정을 소화한다.

김 전 부총리는 이번 일정에서 ‘생활 밀착형 정치’를 강조할 예정이다. 거제 어촌마을과 밀양 얼음골사과마을은 김 전 부총리가 지난해 자신이 설립한 사단법인 유쾌한반란에서 농어촌 혁신사업을 진행하며 방문했던 곳이다. 2018년 퇴임한 김 전 부총리는 지난해 농어촌과 기업, 대학 등을 돌며 “사회문제의 해답을 제도권 정치가 아닌 생활 정치에서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김 전 부총리 측 관계자는 “정치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생활의 문제를 풀어 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이번 행보를 통해 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전 부총리 측은 27일 언론에 주요 일정과 메시지를 전하는 공보용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며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준비하고 있다. 김 전 부총리가 주도하는 ‘경장포럼’도 이르면 다음 주 출범할 예정이다.

다만 김 전 부총리는 당분간 ‘제도권 정치’와는 거리를 두며 독자 행보를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부총리는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권 교체나 정권 재창출이 아닌 정치 세력의 교체가 필요하다”, “지금은 여당이든 야당이든 손을 잡을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더라도 제3지대에서 보수와 중도, 진보를 아우르며 기존 정당 대선 후보와 단일화를 이루는 ‘빅플레이트’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