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삐빅, 졸음운전 중이시네요”…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솔루션 개발

“삐빅, 졸음운전 중이시네요”…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솔루션 개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7-21 10:12
업데이트 2021-07-21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 직원들이 엠브레인을 시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직원들이 엠브레인을 시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해 졸음운전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술이 처음 개발됐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뇌파 기반 헬스케어 신기술 ‘엠브레인’을 개발해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생체 신호 중 가장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뇌파 측정 기술을 자동차 분야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최근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 개발이 한창이다. 탑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높일 주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완전자율주행 단계까지 넘어가면 차량 외부의 주행환경을 인지하는 것과 별개로 탑승객을 위한 각종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까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헬스케어 기술이 궁극적으로 발전하면 뇌파와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해 탑승객의 심리까지 파악하는 서비스로 진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탑승객에게 휴식이 필요하면 차량 내부를 수면모드로 바꿔주고, 건강이 위급하면 가까운 응급실로 찾아가는 기술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직 걸음마 수준으로 현재는 심박을 측정하거나 동공을 추적하는 등의 기술이 일부 알려진 수준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뇌파 기반 기술은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 활용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엠브레인은 이어셋 형태의 센서다. 귀에 착용하면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감지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측정한다. 뇌파 신호가 어떤 의미인지 해석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도입하는 등 약 3년간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도 연동돼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졌다고 알림을 주기도 한다. 시각을 비롯해 촉각(진동시트), 청각(스피커) 등 다양한 감각기관에 경고를 준다.

우선 경기도 내 공공버스에 시범으로 적용한 뒤 평가를 거쳐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은 “완전자율주행 단계에서 필요한 탑승객 안전과 편의기술에 더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면서 “앞으로 스마트시티와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분야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