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본경선 세부일정 ‘동상이몽’…최고위 ‘3주 순연’ 오늘 결론

본경선 세부일정 ‘동상이몽’…최고위 ‘3주 순연’ 오늘 결론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7-18 20:46
업데이트 2021-07-19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예비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예비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 본경선이 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리면서 예비후보들이 세부 일정 조율을 둘러싼 ‘경선연기 2라운드’ 신경전에 돌입했다.

경선 연기에 난색을 표했던 이재명 경기지사가 방역 상황 급변에 일정 연기를 수용했으나, 6명 예비후보가 세부 일정에 동상이몽을 쏟아내고 있다.

●이재명 연기 수용… 국감 전 마무리 요구

애초 민주당은 오는 9월 5일(결선투표 실시 때 9월 10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하지만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등 경선 일정 정상 진행이 어려워져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각 후보에게서 경선 연기 의견을 수렴했다. 18일 선관위는 기존 일정을 3주가량 순연하는 안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진다. 송영길 대표와 최고위원회가 19일 연기 일정을 최종 논의한다.

이 지사 측은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한 일정 조율에는 동의했으나 국정감사 이전에 경선을 마무리할 것을 요구했다. 이 지사 측은 지난 15일 이상민 선관위원장에게 ‘국감 이전 일정을 끝냈으면 한다’고 구체적 일정을 제안했다. 현역 광역단체장인 이 지사는 국감에서 피감기관장으로 감사를 받아야 한다. 자칫 경기도 국감장이 이 지사에 대한 야당의 검증 난타전으로 비화해 경선에 악영향을 끼치는 상황을 막으려는 의도다.

●이낙연 측 이번 주 TV토론 취소 반발

예비경선 TV토론회에서 선전했다고 자평한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번 주로 예정됐던 TV토론회 취소에 강력 반발했다. 신경민 상임부위원장은 이날 캠프 기자회견에서 “어떻게 경선은 ‘고’가 되고 토론은 갑자기 왜 ‘스톱’되는지 고스톱 마음대로 도대체 누구의 입김하에 당이 움직이는가 의심이 든다”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TV토론회로 상승세를 이어 가려던 전략에 차질이 생긴 셈이다.

●중하위권 주자들 일정 순연 한숨 돌려

중하위권 주자들은 경선 일정이 다소 늦춰져 ‘추격의 시간’을 벌게 돼 한숨을 돌렸다. 반면 지지율과 관계없이 6명의 예비후보에게 동일한 발언 시간을 주는 TV토론이 취소된 데는 불만이다. 박용진 의원은 “방송 토론이야말로 방역수칙을 지키며 최소한의 인원으로 최대의 국민을 만날 수 있는 좋은 매개”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07-1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