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尹, 사드를 ‘중국용’이라고 해버렸다…대형사고”

이재명 “尹, 사드를 ‘중국용’이라고 해버렸다…대형사고”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7-16 20:51
업데이트 2021-07-16 2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본소득엔 “2가지 트랙 동시 가동”
“보편지급+부분지급 추진”
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행사 ‘국민면접’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2021.7.4 연합뉴스
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서원구 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행사 ‘국민면접’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2021.7.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6일 자신의 대표 정책인 기본소득과 관련해 “2가지 트랙을 동시에 가동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저녁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기본소득 로드맵에 대해 “(국민) 전원에게 보편적 지급을 하되 소액에서 액수를 늘려가는 트랙이 있다. 예를 들어 1인당 25만원, 그다음에는 50만원, 75만원으로 가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방법으로 “청년, 농어촌, 장애인, 노인, 아동 등 부분적으로 지급을 시작해 확대해가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민에게 동일하게 주면서 금액을 늘리는 방식과, 특정 계층에서 시작해 대상을 늘리는 방식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이 두 가지를 같이 하면 된다”며 “고정된 것은 아니고 효율적인 곳에 우선 (재원을) 투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정책 공약을 오는 18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 지사는 야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발언에 대해선 “절대로 하면 안 되는 대형 사고를 쳐버렸다”고 비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이 ‘중국이 사드 배치 철회를 주장하려면 자국 국경 인근에 배치한 장거리 레이더 먼저 철수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다.

이 지사는 “사드에 대한 한미 당국의 공식 입장은 ‘북핵 견제용’인데 윤 전 총장은 갑자기 사드가 중국용이라고 말해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