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그룹, 모빌리티·항공우주·그린수소…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 거액 투자

한화그룹, 모빌리티·항공우주·그린수소… 미래 신성장 동력 사업 거액 투자

입력 2021-07-15 17:20
업데이트 2021-07-16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가 공동 개발하는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모형.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로 최고 속력은 시속 320㎞다. 한화 제공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가 공동 개발하는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모형.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로 최고 속력은 시속 320㎞다.
한화 제공
한화그룹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거액의 투자를 공언했다. 김승연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앞으로 2~3년은 산업 전반의 지형이 변하는 불확실성의 시간이 될 것”이라면서 “글로벌 무대에서 사업 역량과 리더십을 확대해 미래 모빌리티, 항공우주, 그린수소 에너지, 디지털 금융 솔루션 등 신규 사업에서 미래 성장 기회를 선점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1조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선 한화솔루션은 내년부터 5년 동안 총 2조 8000억원을 차세대 태양광과 그린수소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단순히 태양광 모듈을 생산·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정보기술(IT) 기반의 고부가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이번 유상증자 대금 가운데 2000억원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 수소 분야에 투자한다.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 개발, 수소의 저장·유통을 위한 수소 탱크 사업 확대,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인수·합병(M&A) 등도 본격화한다.

한화그룹은 지난 3월 항공 우주 사업 전반을 진두지휘할 ‘스페이스 허브’도 출범했다. 스페이스 허브는 각 회사의 상위 조직이 아닌 항공우주 사업 부문 종합상황실로,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팀장을 맡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를 비롯해 최근 그룹에 합류한 국내 우주 위성 전문기업 쎄트렉아이 소속 엔지니어들로 구성됐다.

한화시스템은 위성안테나 사업뿐만 아니라 미국 오버에어와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공동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 일찌감치 오버에어에 300억원을 투자하고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에 뛰어들었다.

2021-07-16 3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