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13년 만에 주요 라면 가격 올려
올 1분기 영업익 12.3% 떨어진 502억
진라면
오뚜기는 “최근 밀가루, 팜유 등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불가피하게 인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오뚜기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라면의 생산단가를 좌우하는 팜유 매입 단가는 올 1분기 t당 958달러(약 109만원)로 지난해 말(t당 602달러)보다 59% 높아졌다.
오뚜기는 2008년 이후 라면값을 올린 적이 없다. 2010년에는 오히려 “서민경제에 보탬이 되겠다”면서 라면 제품군 가격을 최대 6.7% 낮추기도 했다. 이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신을 뜻하는 영단어 ‘갓’(God)을 붙인 ‘갓뚜기’라고 불리기도 했다.
오뚜기는 올 1분기 영업이익이 502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3% 떨어진 성적표를 받았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 2분기도 45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529억원)보다 14.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07-16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