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자 설득에도 美 “현 시점서 부스터샷 불필요”

화이자 설득에도 美 “현 시점서 부스터샷 불필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7-13 16:48
업데이트 2021-07-13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회 접종만으로 델타변이 유효성 감안한 듯
이스라엘 부스터샷 접종현황 보면 결정 전망
독일의 한 접종소에 놓여 있는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용기. AP
독일의 한 접종소에 놓여 있는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용기. AP
화이자 측이 12일(현지시간) 미국 보건당국 고위급 관계자들과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면역 효과의 연장·강화를 위한 추가 접종)을 접종할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당국은 현 시점에서 불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2회 접종만으로도 델타 변이에 효과가 있는 상황에서 백신 접종율 상향이 우선이라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미 보건후생부는 해당 회의 직후 성명에서 “현 시점에서 백신 접종을 마친 미국인들에게 ‘부스터샷’은 필요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지난 8일 화이자가 델타변이에 효과가 있는 ‘부스터샷’의 개발 승인을 요청한 직후, 질방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이 반대 입장을 밝힌 것과 동일하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흥미로운 회의였다. 결론은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화이자 측의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읽힌다. 그는 전날 부스터샷이 당장은 불필요하다면서도 각종 변수에 따라 결정은 향후 달라질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었다.

결국 부스터샷의 시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아직은 이를 판단할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읽힌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부터 면역 취약 계층에 대해 부스터샷 접종을 허가한 이스라엘의 사례를 지켜보면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이스라엘은 부스터샷 접종 관련 데이터를 화이자측에 제공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는 3회 접종을 권장할 경우 백신 거부 성향이 더 강화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인 70% 접종에 도달하지 못한 상황에서, 부스터샷 논의는 너무 이르다는 뜻이다.

국제보건기구(WHO)도 부스터샷이 보편화 될 경우 저소득 국가의 백신 접종이 더 늦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