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00여개 기업 올여름 전력수요 감축 동참

5100여개 기업 올여름 전력수요 감축 동참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7-13 09:40
업데이트 2021-07-13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5100여개 기업이 올 여름 전기 수요 감축에 동참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전력 수요반응(DR)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과 간담회를 갖고 전력 사용량을 줄여 전력 예비자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DR 제도는 업체들이 전력수요가 높은 시기에 수요감축 요청을 받으면 약정한 만큼 전기 수요를 줄이고, 이에 대해 보상을 받는 제도다. 이 제도에 참여하기로 한 약속한 업체를 ‘수요자원’이라고 부른다.

2014년 11월 전력거래소의 DR 시장이 개설된 뒤 현재 30개 수요관리사업자가 5154개 업체(총 4.65GW)를 등록해 참여하고 있다. 전력 피크 시기에 이들 기업이 전력 수요를 일정 폭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력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발전소를 가동할지, 전력수요를 줄일지, 줄인다면 보상금은 얼마로 할지가 DR 시장을 통해 거래되고 정산된다.

전력거래소는 간담회에서 “올여름 전력공급은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이지만, 경기회복으로 산업생산이 증가하고 기상 영향 등으로 일시적으로 전력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DR 시장 활용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망했다. 참여기업들은 “수요조정 요청을 받으면 냉난방 조정, 자가용 발전기 운전 등으로 사업장 조업에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전력수요를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요반응 시장에 참가하는 기업들에 “올여름 전력 수급 상황에 각별한 관심을 두고 전력수요관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