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거주 아이티 의사 체포...아이티 대통령 암살 의문 밝혀질까

美 거주 아이티 의사 체포...아이티 대통령 암살 의문 밝혀질까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13 07:57
업데이트 2021-07-13 0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벽화가 그려진 사저 입구. 로이터 연합뉴스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벽화가 그려진 사저 입구. 로이터 연합뉴스
아이티 대통령 암살 사건의 중요 용의자로 미국에 거주하는 60대 의사가 추가 체포됐다. 이에 사건을 둘러싼 의혹이 풀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아이티 경찰은 미국 플로리아주에 사는 아이티 국적의 크리스티앙 에마뉘엘 사농(63)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 보도에 따르면, 그는 대통령 암살을 배후에서 기획한 이들 중 한 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7일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이 살해된 이후 경찰은 콜롬비아인 26명과 아이티계 미국인 2명이 범행을 저질렀다며 이들 20명을 체포한 바 있는데, 민간 보안업체를 통해 이들을 고용한 것이 바로 사농이라고 경찰은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아이티 경찰이 검거한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
아이티 경찰이 검거한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 아이티 경찰에 검거된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용의자들이 8일(현지시간)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언론에 공개되고 있다. 모이즈 대통령은 전날 사저에 침입한 괴한들의 총에 맞아 숨졌으며, 경찰은 용의자 6명을 체포하고 7명은 교전 중 사살했다고 밝혔다. 2021.7.9
로이터 연합뉴스
레옹 샤를 아이티 경찰청장은 사농이 모이즈 대통령을 대신해 아이티 대통령 자리에 오르려 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경찰의 설명에 따르면, 사농은 정치적 동기를 갖고 대통령 암살에서 핵심 역할을 한 셈이다. 하지만 그의 행적 등을 고려할 때 의문이 남는 지점이 있다.

12일 AP통신과 미 일간 마이애미헤럴드 등의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아이티 출신의 사농은 미국 플로리아주에서 20년 넘게 살았다. 그는 유튜브와 지난 2013년 법원 파산신청 서류 등을 통해 자신을 의사 겸 개신교 목사라고 소개했다.

플로리다에 사는 사농의 친구는 AP통신에 사농은 모이즈 대통령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체포하는 작전이라고 생각했으며, 모이즈의 피살 가능성을 알았다면 절대 참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그는 사농으로부터 미 국무부와 법무부 대리인이라고 주장한 사람들이 사농을 찾아와 아이티 대통령을 세우고 싶다고 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친구는 사농이 “매우 쉽게 속아 넘어간다. 그는 신이 모든 것을 구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친구는 모이즈 대통령 암살 며칠 전 사농과 마지막 통화를 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부 콜롬비아인들을 경호팀으로 대동하고 전용기편으로 아이티에 들어갔던 사농은 콜롬비아인들이 모두 사라졌다며 친구에게 “혼자 남았다. 이 사람들 뭘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0∼2010년 사농과 함께 아이티에 교회와 병원 세우는 일을 함께했다는 미국 목사 래리 콜드웰도 AP통신에 사농이 절대로 폭력에 휘말릴 사람이 아니라고 말했다.

아이티 경찰은 전날 사농과 연락한 또 다른 배후 기획자 2명도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날 전직 상원의장 등 유력 정치인들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모이즈 대통령 경호원들이 이번 사건에 어떻게 연루돼 있는지도 수사 대상이다.

이날 콜롬비아 경찰은 모이즈 대통령 경호 책임자인 디미트리 에랄드가 지난 1∼5월 콜롬비아를 거쳐 에콰도르, 파나마, 도미니카공화국에 다녀갔다며, 그가 콜롬비아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