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군·해병대서도 ‘군용 모포’ 사라지나...軍, 솜이불 대체 추진

육군·해병대서도 ‘군용 모포’ 사라지나...軍, 솜이불 대체 추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11 16:25
업데이트 2021-07-11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군·해병대 1개 부대 시범운영
4계절용 침낭 개발도 병행 추진
병영생활관의 모포. 서울신문 DB
병영생활관의 모포. 서울신문 DB
육군과 해병대에서 사용 중인 군용 모포를 상용 이불로 대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위생적인 수면 여건 보장을 위해 70여년간 지속된 모포 문화를 바꾸기로 한 것이다. 모포를 마주 잡고 먼지를 터는 장병들의 모습도 서서히 사라질 전망이다.

국방부는 지난 9일 민관군 합동위원회 산하 장병 생활여건 개선 제2차 분과위원회를 열고 군용 이불류를 솜이불 등 일반 이불류로 대체하는 방안 등을 포함한 병영시설 분야 개선방안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방부는 올 하반기 육군과 해병대 각 1개 부대를 대상으로 상용 이불류(이불 커버, 솜이불)를 도입해 시범 운영하겠다고 분과위에 보고했다. 이와 함께 유사 시에도 모포가 필요없도록 4계절용 침낭을 개발해 보급하는 방안도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공군과 해군은 각각 1974년과 1999년 상용 이불류를 도입했지만, 육군과 해병대는 유사 시 야외에서 생활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줄곧 모포와 포단 형태의 침구류를 사용했다. 하지만 장병들은 입대 전 사용했던 이불류와 상이한 모포와 포단에 대해 불편함을 호소해 왔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3~4월 육군 22개 부대 장병 3788명을 대상으로 상용 이불류 도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약 86%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이번 분과위에서는 조리병을 위한 복무여건 개선 문제도 논의됐다. 육군 급양관리관, 조리병 숫자도 늘리고, 연말까지 ‘숨은 조리병’이라는 평가를 받는 오븐기 1000여대를 우선 도입·설치하기로 했다.

육군훈련소 내 침상형을 사용 중인 3대 연대 생활관도 내년까지 전체 침대형으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