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가 큰 타격”vs “제2 마윈 엄벌”… 中, 디디發 해외 상장제한 후폭풍

“월가 큰 타격”vs “제2 마윈 엄벌”… 中, 디디發 해외 상장제한 후폭풍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7-09 01:08
업데이트 2021-07-0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기업 빠져나가면 美 투자자 피해
“디디는 반역자” 중국 내 비난 거세져

중국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디디추싱’(디디)의 미국 증시 상장을 계기로 중국 정부가 자국 기업의 해외 상장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히자 미국과 중국 모두 큰 혼란에 빠졌다. 미국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들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중국에서는 ‘디디는 반역자’라는 인민재판식 공격이 가해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현지시간) 월가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중국 규제 당국이 자국 데이터 기업의 해외 증시 상장을 제한하면 미국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모두 250개로, 시가총액은 2조 1000억 달러(약 2394조원)다. 월가의 투자은행들은 중국 기업들의 상장을 주관하고 막대한 수수료를 얻는다. 지난 18개월간 중국 업체들의 기업공개(IPO)를 돕고 챙긴 수입만 240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 투자자들도 피해가 예상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 알짜 기업들이 미국에서 IPO를 해 국부가 해외로 빠져나간다고 본다. 이번 기회에 ‘재주는 중국 IT 기업이 부리고 돈은 월가가 챙기는’ 판도를 부수겠다는 속내도 있다. 이런 기업들의 미 증시 상장이 막히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이들은 바로 미국의 투자자들이라고 FT는 진단했다.

중국에서는 디디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중국 규제 당국이 인터넷 여론몰이까지 동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디디가 중국 당국의 데이터 보안 우려를 무시하고 미 증시 상장을 강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소셜미디어에서는 디디와 창업자 류칭 사장에 대한 공격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디디추싱 앱 퇴출’이라는 해시태그를 붙였다. 웨이보 사용자들도 디디를 ‘반역자’나 ‘미국의 애완견’으로 표현하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류 사장의 아버지인 류촨즈 레노보 창업자에 대해서도 ‘엄벌에 처해야 마땅한 제2의 마윈’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마윈은 지난해 10월 중국 금융 당국을 비난한 뒤로 온라인상에서 ‘탐욕의 자본가’라는 딱지가 붙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7-0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