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칸 영화제 깜짝 등장한 봉준호 “개막 선언합니다”...송강호, 환한 미소

칸 영화제 깜짝 등장한 봉준호 “개막 선언합니다”...송강호, 환한 미소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07 10:20
업데이트 2021-07-07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74회 칸영화제 개막 선언하는 봉준호 감독
제74회 칸영화제 개막 선언하는 봉준호 감독 6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에서 열린 ‘제74회 칸 국제 영화제’ 개막식에서 봉준호 감독이 무대에 올라 손을 흔들고 있다. 2019년 영화 ‘기생충’으로 칸 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 감독은 이날 미국 배우 조디 포스터, 스페인 영화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 미국 영화감독 스파이크 리와 함께 세계 최대 영화 축제의 개막을 선언했다. AFP 연합뉴스
봉준호 감독이 제74회 칸국제영화제에 참석해 한국어로 개막선언을 했다.

6일(현지시간) 봉 감독은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4회 칸국제영화제에 스페셜 게스트로 참석했다. 봉 감독은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인 스파이크 리 감독, 올해 명예 황금종려상 수상자인 배우 조디 포스터와 시상자인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과 함께 개막식 무대에 올랐다.
이미지 확대
제74회 칸영화제 개막 선언하는 봉준호 감독 등 영화계 인사들
제74회 칸영화제 개막 선언하는 봉준호 감독 등 영화계 인사들 6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에서 막을 올린 ‘제74회 칸 국제 영화제’에서 봉준호(오른쪽 두 번째) 감독이 미국 영화감독 스파이크 리(오른쪽), 미국 배우 조디 포스터(왼쪽 두 번째), 스페인 영화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와 함께 개막을 선언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날 봉 감독은 영어로 “제74회 칸 영화제 개막을 선언한다”고 선창한 뒤 알모도바르 감독(스페인어)과 조디 포스터(프랑스어)에 이어 다시 한국말로 “선언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스파이크 리 감독이 영어로 개막 선언을 마무리했다.

선언에 앞서 봉 감독은 “집에서 혼자 시나리오를 쓰고 있는데 갑자기 티에리 프레모 (칸 영화제) 집행위원장이 연락을 주셔서 오게 됐다”며 이날 자리에 함께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와서 오프닝 선언을 해 달라는 요청에 ‘아니 왜 제가?’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지난해에 코로나19로 인해서 모이지 못했기 때문에 영화제에 한 번의 끊어짐이 있었는데 그 끊어짐을 연결해달라는 말을 했다”며 “‘기생충’이 영화제가 끊어지기 전의 마지막 영화라서 제가 이런 역할을 맡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오늘 이렇게 와서 여러분이 모여있는 모습을 보니까 끊어졌었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는다. 영화제는 멈춘 적이 있지만, 영화는 한 번도 멈춘 적이 없다”라며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 기차가 달린 후로 이 지구상에서 시네마는 단 한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이자리에 모인 위대한 필름메이커와 아티스트들이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제74회 칸영화제 개막식 무대에 오른 배우 송강호
제74회 칸영화제 개막식 무대에 오른 배우 송강호 6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칸에서 열린 ‘제74회 칸 국제 영화제’ 개막식에서 배우 송강호가 무대에 올라 손을 흔들고 있다. 송강호는 이번 칸 영화제에 심사위원으로 초청됐다. AFP 연합뉴스
봉 감독이 인사말을 하는 동안 이번 칸 영화제에 심사위원으로 초청된 송강호가 자리에 앉아 흐뭇하게 바라보는 모습이 중계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이번 봉 감독의 참석과 관련해 칸 영화제는 개막 당일까지 공개하지 않았으며, 봉 감독도 주변에 알리지 않은 채 조용히 출국했다.

한편, 봉 감독은 7일 오전 관객과 대화를 나누는 ‘랑데부 아베크’(rendez-vous avec)에 참석할 예정이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