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생 29명 꼬박 두 달… 8m 화폭 뜨거운 ‘독도 사랑’

초등생 29명 꼬박 두 달… 8m 화폭 뜨거운 ‘독도 사랑’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7-06 21:48
업데이트 2021-07-0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동 진정초 학생들, 대형 그림 눈길

독도 수업 듣고 전교생 걸개그림 작업
매일 점심시간 아껴… 체육관 외벽 게시
강치·독도새우 등 대표 동식물도 나란히
“학생들, 주인의식 보여주자며 적극 참여”
이미지 확대
경남 하동군 금남면 진정초등학교 학생들이 ‘독도는 대한민국 땅입니다’ 대형 걸개그림을 체육관 벽에 건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진정초 제공
경남 하동군 금남면 진정초등학교 학생들이 ‘독도는 대한민국 땅입니다’ 대형 걸개그림을 체육관 벽에 건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진정초 제공
“최근 일본이 성화봉송 지도에 우리 땅인 독도를 몰래 표시하고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표시하는 등 노골적으로 우기는 것을 보고 우리 학생들이 독도 걸개그림을 그려 내걸었다.”

경남 하동군 금남면 진정초등학교 김행식 교장은 6일 전교생 29명이 함께 그린 가로 8m, 세로 6m 크기의 독도 걸개그림을 보면서 이렇게 말문을 열었다. 김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일본에 독도 주인으로서의 자존심과 의지를 보여 주자’는 마음으로 2개월여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점심시간 등을 아껴서 그림 작업에 참여했다”면서 “학생들에게 살아 있는 역사 교육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생들이 독도를 알릴 수 있는 동식물을 조사하고 독도가 대한민국 땅이라는 역사적·지리적 근거 자료를 조사·수집했다”며 “이 같은 준비를 거쳐 독도의 동도에서 바라보는 서도를 비롯해 탕건바위, 삼형제굴바위, 괭이갈매기, 강치(바다사자), 독도새우, 섬기린초 등 독도를 대표하는 자연환경 및 동식물을 선정하고 걸개그림에 담았다”고 밝혔다.

진정초 학생들은 지난 4월 독도 관련 수업을 듣고 전교생이 모이는 ‘전교다모임’ 회의에서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독도를 담은 걸개그림을 그리기로 뜻을 모았다. 1~6학년 전교생 29명 전원이 두 달여 동안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을 쪼개서 작업을 이어 갔다. 걸개그림은 튼튼한 재질의 천에 아크릴 물감으로 그렸다. 이렇게 학생들의 노력이 담긴 그림은 지난 5일부터 내년 초까지 학교 체육관 외벽에 걸 예정이다.

걸개그림 작업을 지도한 1·6학년 담임 윤일호(47) 교사는 “학생들이 독도 걸개그림 작업 과정에서 독도가 대한민국 땅이라는 것은 전 세계가 인정하는 역사적 사실임을 알게 됐다”면서 “학생들이 독도 걸개그림 그리기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멋진 그림이 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독도 그림이 완성돼 걸린 것을 보고 자랑스러워한다”고 전했다. 이어 윤 교사는 “올해 독도 걸개그림에 이어 내년에는 물 부족과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물발자국’ 걸개그림을 전교생이 참여해 그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동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21-07-07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