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신경쓸 겨를 없는 北...비상방역·식량난 ‘고삐’

美 신경쓸 겨를 없는 北...비상방역·식량난 ‘고삐’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04 15:16
업데이트 2021-07-04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독립기념일에 대미메시지 없어

지난해 담화·미사일 발사와 대조적

국경봉쇄 1년반..경제·식량난 심각

방역 강화로 코백스 백신공급도 차질

북한은 4일 미국 독립기념일에 별도의 대미 메시지를 내지 않고 하반기 경제를 살리는 문제에만 집중했다. 최근 ‘방역 중대사건’을 언급하며 그 자리에서 리병철 등 당 핵심 인사들을 내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장기화된 코로나19 봉쇄 조치와 그로 인한 식량 문제 때문에 대외 문제에 신경쓸 겨를이 없는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지난 29일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책임 간부들이 비상방역 사업에 태만해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며 질타했다. 이어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을 소환?보선했으며 당 중앙위원회 비서도 소환·선거했다. 회의를 주재하는 김 총비서가 진지한 표정으로 왼쪽 손바닥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1.6.30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제8기 제2차 정치국 확대회의가 지난 29일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책임 간부들이 비상방역 사업에 태만해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며 질타했다. 이어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을 소환?보선했으며 당 중앙위원회 비서도 소환·선거했다. 회의를 주재하는 김 총비서가 진지한 표정으로 왼쪽 손바닥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1.6.30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의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논설에서 “현 시기 우리의 전진을 방해하는 도전은 매우 엄혹하다”면서 “인민들이 절실히 바라는 문제 해결에서 실제적인 성과를 이룩해 나갈 때 우리 혁명 진지는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기사에서는 국가경제지도기관들의 하반기 인민경제계획 수행을 위한 정책적 과업을 분야별로 점검했다. 미 독립기념일을 겨냥한 메시지 등 대외 소식은 찾아볼 수 없었다.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미국을 향해 대화를 하지 않겠다는 담화를 내고, 뒤에서 대함 순항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던 지난해와는 다른 모습이다.

이는 식량난 등 국내 문제가 그만큼 시급하고 심각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전날 신문에서도 6·25 전쟁 직후 농업 부문의 ‘투쟁’ 사례를 소개하며 농업 생산량 목표 달성을 거듭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올해 알곡생산 계획을 무조건 완수하자면서 농업 부문을 조명했다. 신문은 “첫째도 둘째도 과학농사”라고 강조했다. 평양 노동신문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올해 알곡생산 계획을 무조건 완수하자면서 농업 부문을 조명했다. 신문은 “첫째도 둘째도 과학농사”라고 강조했다.
평양 노동신문 뉴스1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15~18일 열린 당 전원회의에서 “인민들의 식량 형편이 긴장되고 있다”고 직접 언급하면서 식량난이 심각하다는 것을 드러냈다. 이어 29일 열린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군 서열 1·2위인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정천 총참모장을 해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 역시 식량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전원회의에서 군량미를 우선 풀 것을 지시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국경 봉쇄가 1년 5개월을 넘어가면서 신의주, 혜산 등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밀수가 이뤄지는 등 방역에 구멍이 뚫렸을 거란 분석도 있다. 식량은 식량대로 부족한데, 경제 활동도 모두 막혀 주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사고와 행동 일치해야”…코로나19 방역 강도 높이는 북한
“사고와 행동 일치해야”…코로나19 방역 강도 높이는 북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있어 “사고와 행동의 일치성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은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의 방역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지난 3월 수입물자소독법을 마련하는 등 북중 간 무역 재개를 위한 움직임이 나타났으나, 최근 델타 변이바이러스 등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자 방역의 고삐를 다시 죄고 있다. 심지어는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위해 구호요원이 방북하는 것조차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소리(VOA)는 백신 공동 구매·배분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해 백신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호요원이 백신 전달 현장을 모니터링하도록 해야 하는데 북한이 이를 거부하고 있어 백신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전했다.

북중은 더 가까이...왕이 “美, 북에 가한 압박 반성해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019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2019. 12.4 서울신문DB
오는 11일 북중 우호조약 60주년을 앞두고 김 위원장의 방중설도 나왔으나 방역 강화 움직임에 잦아들었다. 그러나 미국과의 갈등 전선에서 북중 간 전략적 친선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열린 제9차 세계평화포럼에서 “미국은 수십 년 동안 북한에 가한 위협과 압박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이 기본 원칙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병행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며 “중국은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일관되게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