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국민면접관, 유인태마저 고사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국민면접관, 유인태마저 고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7-03 19:01
업데이트 2021-07-03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해영 전 최고위원, ‘뉴닉’의 김소연 대표, 유 전 의원 임명됐지만 김 전 위원빼고 고사

추미애, 김 전 위원 인선에 반발…면접관 취소당한 김경율 회계사 민주당 사과 요구

이미지 확대
與 대선주자 9인 ‘공명선거’ 서약
與 대선주자 9인 ‘공명선거’ 서약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9명의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최문순·양승조·박용진·이낙연·정세균·이재명·이광재·추미애 후보.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의 ‘국민 면접관’으로 위촉됐던 유인태 전 의원이 불참 의사를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처음에 참가 부탁이 올 때부터 유보적 입장이었다”며 “흥행을 위한 건데 이미 김이 빠지기도 했고, 이 나이에 전부 아는 사람들을 앉혀놓고 하기보다는 젊은 사람들에게 맡기는 게 낫다”고 3일 언론을 통해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에 무리해서 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오는 4일 예정된 국민 면접 행사의 면접관으로 ‘조국 흑서’ 저자인 김경율 회계사, 뉴스레터 스타트업 ‘뉴닉’의 김소연 대표, 김해영 전 최고위원 등을 섭외했다.

그러나 지난 1일 당내 반발이 커지자 김경율 회계사를 여권 원로인 유 전 의원으로 대체했다.

김 회계사 선임에 대해서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외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이 반대했다. 이 과정에서 김 회계사는 자신이 직접 사퇴 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며 황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면접 후보들이 반발하자 스스로 사의 표명을 했다고 해명한 민주당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유인태 전 의원.  연합뉴스
유인태 전 의원.
연합뉴스
김소연 대표도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당내에서는 인선 논란에 따른 부담감 때문 아니겠느냐는 분석이 나왔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김해영 전 최고위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저를 향해 독설과 비난을 쏟아낸 분이 저를 검증하고 평가한다고 한다”면서 “반역사적이고 자학적이며 불공정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유 전 의원까지 고사하면서 국민 면접관 3명 가운데 2명을 다시 선임해야 할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은 오는 4일 국민 면접 행사를 예정대로 치르겠다는 입장이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대국민 면접 논란으로 심려를 드린 점, 지도부 일원으로서 당원 동지들께 사과드린다”며 “더욱 세심하게 경선관리 하겠다”고 해명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