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출마’ 황교안 “文정권 저지른 비정상, 되돌려놓기만 해도”

‘대선 출마’ 황교안 “文정권 저지른 비정상, 되돌려놓기만 해도”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01 18:15
업데이트 2021-07-01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서 대선출마 공식선언

“윤석열, 최재형, 안철수…뭉쳐서 정권교체”
“초일류 정상국가 대장정 시작”
“내가 강경보수면 文정부는 극좌파”
“이전 황교안은 죽었다, 두번 실수 안해” 저서
이미지 확대
황교안 미래통합당 전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2021. 7.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교안 미래통합당 전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2021. 7.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1일 “초일류 정상 국가를 이루기 위한 대장정을 지금부터 시작하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황 전 대표는 “문재인 정권에 의해 저질러진 비정상을 정상으로 되돌려놓기만 해도 우리 사회 역동성이 되살아나고 국민 삶에 생기가 돌 것”이라며 정권교체를 거듭 강조했다.

황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대선에 출마하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황 전 대표는 이를 위해 정권교체, 민생회복, 경제회복, 외교·안보·국방 정상화, 복지 민주화를 5대 핵심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특히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거론하며 “시대정신은 정권교체다. 함께 뭉쳐서 정권교체를 이루는 게 국민과 나라를 위하는 일”이라고 하나됨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2017년 9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향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습. 연합뉴스
2017년 9월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향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습. 연합뉴스
“박근혜 사면 필요성 적극 검토해야”
“옥중에 4년 3개월 넘겨 정리할 때”

황 전 대표는 당 대표 시절 대여 강경 투쟁을 반성하는가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무엇을 강경 투쟁이라고 말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이 괴로움을 당하고 정부에 항의하는데 제1야당이 책상에 앉아서 무도하게 법을 통과시키는 사람들만 바라보고 있어야 했나”라면서 “국민을 지키는 게 강경보수라면 나는 그 길을 가겠다”고 했다.

그는 “집회와 시위라는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행사한 것을 강경보수라고 한다면, 이 정부가 하는 일은 극좌파의 행태인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전직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선 “(박근혜 전 대통령 수감기간이) 4년 3개월을 넘긴 것 같은데, 이제 정리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면서 “사면 필요성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전 대표는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국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면서 “과거에 없던 전직 대통령에 대한 장기구속이 이뤄졌고, 국민들이 걱정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이제 대통령이 결단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황 전 대표는 전날 연세대에서 자신의 저서 ‘초일류 정상국가’의 출판기념회를 열고 “이전의 황교안은 죽었다. 두 번의 실수는 안 할 것”이라며 대권 도전을 예고했었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 미래통합당 전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선언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2021. 7.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교안 미래통합당 전 대표가 1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 20대 대통령 선거 출마선언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2021. 7.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