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상온 노출 화이자 백신, 폐기 후 재지급

광주 상온 노출 화이자 백신, 폐기 후 재지급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7-01 10:52
업데이트 2021-07-01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화이자 백신. 연합뉴스
화이자 백신. 연합뉴스
광주 북구에서 상온 노출된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질병관리청이 이를 회수하고 같은 분량의 새 백신을 다시 지급키로 해 접종은 정상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1일 광주시와 북구에 따르면 전날 질병관리청이 상온에 노출된 화이자 백신 172 바이알(병) 대신 새 백신을 다시 보내주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왔다.

상온에 장시간 노출돼 ‘사용 불가능’ 판정을 받은 1000여명 분량의 백신은 질병관리청이 회수할 방침이다.

지난달 29일 광주 북구보건소 직원이 예방접종센터 내에서 다음날 사용할 백신을 해동하기 위해 냉동고에서 꺼냈다가 실수로 냉장고로 옮기지 않는 일이 발생했다.

외부에 다음날 오전까지 약 14시간가량 방치된 백신은 ‘상온에서는 2시간 이상 노출되면 안 된다’는 기준에 따라 ‘사용 불� � 판단을 받았다.

북구는 해당 백신 대신 다음 주에 사용할 화이자 백신을 사용해 지난달 30일 예정된 75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2차 접종 마지막 일정을 무사히 마쳤다.

여기에 추가로 화이자 백신이 배정됨에 따라 다음 주 백신 접종 일정에도 차질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백신 관리 매뉴얼을 다시 점검해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