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플로리다 아파트 붕괴 일주일, 어린이 둘 등 6구의 시신 더 찾아

플로리다 아파트 붕괴 일주일, 어린이 둘 등 6구의 시신 더 찾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01 05:56
업데이트 2021-07-01 1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플로리다주 서프사이드의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아파트 일부가 무너진 지 일주일째가 되는 30일(현지시간) 잔해 더미 위에서 생존 기미를 찾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 서프사이드 마이애미헤럴드 AP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 서프사이드의 챔플레인 타워스 사우스 아파트 일부가 무너진 지 일주일째가 되는 30일(현지시간) 잔해 더미 위에서 생존 기미를 찾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
서프사이드 마이애미헤럴드 AP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 12층 아파트 일부가 무너지는 참사가 발생한 지 30일(이하 현지시간)로 일주일째가 됐는데 생존자 구조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사망자 수만 18명으로 늘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 부부가 1일 현장을 찾아 실종자 수색 및 구조 작업을 독려하는 한편 연방정부의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각지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달려온 구조팀은 밤샘 수색과 이날 오전까지 6명의 시신을 추가로 수습했으며 사람의 유해도 발견됐다고 AP통신은 전했다. 6구 시신의 신원은 아직 확인 절차가 남아 공표되지 않았다. 전날 발견된 이번 참사의 12번째 사망자는 힐다 노리에가(92) 할머니로 확인됐다. 붕괴 당시 아파트에 머물러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생존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사람은 147명이다. 추가 발견된 시신의 신원이 확인되면 숫자가 조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전날 기준으로 125명은 생존이 확인됐지만 149명이 여전히 실종 상태였다. 참사 직후 사고 현장 발코니 등에서 구조한 40여 명을 제외하면 그 뒤 잔해 더미를 파헤쳐 구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30도를 넘나드는 무더위 속에 일주일이 돼가면서 생존자가 돌아올 있다는 희망보다는 추가 사망자가 계속 나올 우려가 커 보인다. 수색작업에 참여한 이스라엘 국가구조팀의 골란 바흐 대장은 이날 아침 CNN에 출연해 지난 12시간 동안 몇 명을 더 발견했지만 불행히도 살아있지 않았다면서도 구체적 수치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잔해 더미 속에서 희미한 소리가 들려온다는 소방 당국자들의 전언이 꾸준히 있었지만 이제는 잔해가 움직이면서 내는 소음에 가깝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그러나 구조팀은 아직 희망을 버리기에 이르다며 기적 같은 생존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는 실종자 가족들을 위해 안간힘을 쥐어짜내고 있다. 팬케이크처럼 켜켜이 쌓인 잔해 더미 속 숨쉴 수 있는 공간(에어포켓)을 찾아내기 위해 대형 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구조대원들은 중장비를 활용하면 에어포켓을 찾아 생존자를 확인하는 일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방구조팀의 에디 알아컨은 “우리 누구도 희망을 잃지 않았다”며 “누군가를 찾을 수 있다는 희망으로 잔해 속에 들어가 망치로 내려치고 잔해를 잘라내고 있다”고 말했다.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주 지사는 군대에서 누군가 작전 중 실종되더라도 발견될 때까지는 실종자 상태라고 비유하면서 “우리는 수색을 멈추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바흐 대장은 24시간 계속된 작업에도 잔해를 거의 제거하지 못한 상황을 볼 때 구조 및 복구 작업이 얼마나 오래 진행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주 작은 희망이 있다”면서 구조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실종자 가족이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붕괴한 아파트의 발코니 사이에 큰 공간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면서 이곳에 기어들어 가는 수색 작업을 처음으로 진행하면서 추가로 사망자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12층짜리 챔플레인타워 사우스 아파트 136가구 중 55가구가 붕괴하는 참사가 빚어졌다. 모두가 잠자리에 들 새벽 1시 30분쯤 발생해 피해를 키웠다는 안타까움 속에 사고 원인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부실한 유지·보수, 지반 침하, 주변 공사 등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