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무제한 검증 시작된 윤석열, 정책·비전도 제시해야

[사설] 무제한 검증 시작된 윤석열, 정책·비전도 제시해야

입력 2021-06-29 17:22
업데이트 2021-06-30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후보로서 자질·도덕성 검증
‘윤석열 X파일’ 장모 의혹 해소돼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출마를 어제 공식 선언했다. 지난 3월 4일 총장직 사퇴 이후 117일 만이다. 윤 전 총장은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코 다시 세우겠다”며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패 무능세력의 재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취지의 출마 변에서는 야권의 대선주자답게 현 정권에 대해 상당히 비판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은 가장 큰 관심사인 제1야당 국민의힘에 입당할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이날 밝히지 않았다.

그간 윤 전 총장의 정치 행보에 대해 정치권에서 비판이 적지 않았다. 메시지 혼선을 빚은 캠프 대변인이 10여일 만에 중도 하차하면서 내부 노선 투쟁설이 불거졌고, 보수 논객이 제기한 실체가 검증되지 않은 ‘윤석열 X파일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지율이 하락하기도 했다. ‘잠행’한다면서 윤 전 총장의 비전과 정책을 다른 정치인을 통해 듣는 민망스런 ‘전언정치’가 지속돼 비판이 비등해진 것이다.

이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만큼 윤 전 총장은 대통령 후보로서 자질과 도덕성에 대해 본격적이고 엄정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 윤 전 총장은 26년간의 검찰 생활 이외에 별다른 사회적 경험이 없다는 점이 큰 약점이다. 정치·경제·국방·외교 등 여러 분야에서 국가를 운영할 만한 능력과 자질을 지녔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풀어야 한다. 또 논란이 된 ‘윤석열 X파일’을 비롯해 장모와 부인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 등에 대해서도 성실히 답변돼야 한다.

그가 여론조사에서 대선주자 1위의 지지율을 유지해 온 것은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을 자양분으로 반사이익을 얻은 측면이 크다. 검찰총장 출신이 공정과 정의를 앞세워 대통령직에 도전하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여권 전체의 반성이 필요한 대목이다. 윤 전 총장의 공식 출마 선언으로 대선 시계는 더욱 빨라졌다. 야권의 잠재 대선주자로 꼽히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몸을 풀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 국가에서 권력이 유권자인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감안해 옥석을 구분하는 유권자들의 혜안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다.

오는 9월 경선 일정을 확정한 더불어민주당은 벌써부터 9명의 대선주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각 후보 진영과 후보자들은 경선 과정에서 소모적인 상호 비방이나 세몰이, 줄세우기 등 구태의연한 정치를 재연해선 안 된다.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설득력 있는 국가 비전과 정책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쳐 정정당당하게 국민 앞에서 평가받기를 기대한다.

2021-06-3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