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각국, 글로벌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바이낸스 규제 나서

세계 각국, 글로벌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바이낸스 규제 나서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6-28 14:26
업데이트 2021-06-28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자국 내 영업을 금지하는 등 세계 각국이 바이낸스에 대한 규제에 나서고 있다.사진은 바이낸스 로고.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자국 내 영업을 금지하는 등 세계 각국이 바이낸스에 대한 규제에 나서고 있다.사진은 바이낸스 로고.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이 세계 최대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자국 내 영업을 금지하는 등 세계 각국이 바이낸스에 대한 규제에 나서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영국 금융당국(FCA)은 27일(현지시간) 바이낸스의 자국 내 영업활동을 모두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 FCA는 이날 “바이낸스가 영국 내 영업을 위한 어떠한 허가도 받지 못했다”며 “바이낸스는 우리의 사전 동의 없이는 사업 활동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상화폐와 관련 상품에 대한 고수익을 약속하는 광고에 현혹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바이낸스는 오는 30일 저녁까지 영국 내 영업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 바이넨스 측은 이에 대해 영국 비즈니스를 아직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국 금융당국의 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에 앞서 일본도 바이낸스의 영업 규제를 발표했다. 일본 금융청은 지난 25일 바이낸스가 허가 없이 일본 거주자와 거래하고 있다며 당국의 허가 없이 일본 내 영업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 법무부와 국세청도 이미 바이낸스가 자금세탁 및 탈세에 연루된 혐의를 잡고 이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독일 금융당국도 지난 4월 투자자들에게 바이낸스가 증권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는 경고를 발령했다.

중국인 자오창펑(趙長鵬)이 설립한 회사 바이넨스는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거래소로 ‘조세 피난처’인 케이맨 제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여러 가상화폐 거래는 물론 선물·옵션·주식 등 가상화폐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블랙크립토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바이낸스 플랫폼을 통해 거래된 가상화폐 자산 규모는 1조 5000억달러(약 1695조원)에 이른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