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골든 위크’

대선 ‘골든 위크’

이하영,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6-27 23:36
업데이트 2021-06-28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재형 오늘 사퇴… 윤석열 내일 출마
이재명 새달 1일·김두관 이번주 출사표

윤석열 전 검찰총장 & 최재형 감사원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 & 최재형 감사원장 연합뉴스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사퇴 의사를 밝히고 대선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다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경기지사도 다음달 1일 출마를 선언할 계획이어서 정치권은 대선 ‘골든 위크’를 맞게 됐다.

최 원장 측근은 27일 통화에서 “최 원장이 내일쯤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바로 정치에 뛰어들지 여부는 아직 고민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정치권에서 이미 대선주자로 분류된 상황이고 본인 역시 대권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어 감사원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공직 사퇴 후 곧바로 대선에 뛰어들 경우 불 역풍을 고려해 당분간 정치권과 거리를 둘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도 다음달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이 지사측 박홍근 의원은 “당내 경선 예비후보 등록 마지막날인 30일 등록을 한 뒤 1일 영상으로 출마를 선언한다”며 “구체적인 시간과 방식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아직 출마를 선언하지 않은 이낙연 전 대표와 김두관 의원은 7월 초에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는 5일, 김 의원은 1일이 유력하다.

국민의힘 복당과 동시에 대권 도전을 시사한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이 기자회견을 여는 29일 대국민 비전 발표회를 여는 ‘맞불 전략’을 택했다. 정계로 복귀한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30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대선 행보를 공식화한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6-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