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경선 일정 매듭짓고나니 이제는 흥행 걱정

민주당, 경선 일정 매듭짓고나니 이제는 흥행 걱정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6-27 16:45
업데이트 2021-06-27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예비후보등록…최재형 사퇴, 윤석열 선언
민주당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갈 것”
경선흥행에 고심…후보들은 토론회 방식 의견 제시
이미지 확대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기획단장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기획단장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기획단 공동단장이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1.6.2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이 경선 연기를 두고 고조되던 갈등을 매듭짓자마자 경선 흥행 걱정에 빠졌다. 민주당 예비후보등록 기간(28일~30일)부터 야권의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의 사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출마선언 등 굵직한 정치 이벤트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들 행보의 부적절함을 지적하면서도 당내 경선 흥행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에서 ‘180일 전 대선 후보 선출’이 담긴 특별당규를 지키기로 했다. 경선연기 여부를 두고 의원총회까지 열리며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았지만,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이 지도부 결정을 수용하면서 수습됐다. 당 관계자는 27일 통화에서 “당이 일사불란하고 안정감 있게 경선을 치르고, 흥행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대선 승리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최 원장과 윤 전 총장의 행보를 비판하면서도 내부 흥행 계획에 집중하는 상황이다. 민주당 대선 경선 기획단은 이날 내부구성을 완료하고 외부인사와 공동단장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대선 경선기획단 관계자는 “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힘 입당하지 않은 대선주자들 모두 ‘누가 좀 더 국민들 마음을 얻느냐’의 경쟁”이라며 “우리는 우리의 계획대로 갈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에 아직 입당하지도 않은 주자들의 일정에 신경을 쓰는 것보다는 민주당의 계획과 비전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민주당 대선 경선 기획단은 대선주자들에게도 의견을 듣는 등 경선 흥행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여러 사람이 당내 경선의 토론방식 등에 대해 지혜를 모으고 있다”며 “붐업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박용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방식의 후보 간 토론을 만들자”며 관련 의견을 기획단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1 대 1 토론이 안 된다면 3인 1조로 세네 번 하면 상대를 바꿔 토론할 수 있다”고 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도 이날 1 대 1 토론 등을 요구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