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경선 일정 안 바꾼 민주당, 정치 안정성 높이는 계기돼야

[사설]경선 일정 안 바꾼 민주당, 정치 안정성 높이는 계기돼야

입력 2021-06-26 05:00
업데이트 2021-06-26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일정을 뒤로 미루지 않고 현행 당헌 대로 오는 9월 초 대선후보를 뽑기로 했다.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어제 ‘대선 180일 전 선출’이라는 당헌을 유지하기로 의결한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이 논란을 더이상 끌지 않고 지금이라도 매듭을 지은 것은 다행이다. 당내 경선 연기론자 일부가 여전히 반발하는 움직임도 있으나, 코로나19로 민생이 힘든 이 때 집권당이 이런 문제로 계속 내홍에 빠지는 것은 국민 눈에 안 좋게 비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동안 비(非) 이재명 경기지사 진영은 경선 연기론을, 이 지사 진영은 연기 불가론을 펴며 대립해왔다. 연기론자들은 코로나19로 힘든 시점에 경선을 하는 게 적절치 않고 야당보다 너무 일찍 후보를 뽑으면 신선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런 주장을 현재 지지율에서 이 지사한테 밀리는 다른 대선주자 진영의 정략적 계산으로만 치부할 필요는 없다. 실제 역대 선거를 되돌아 보면, 선거 직전 경선이나 단일화 이벤트를 통해 국민의 관심도를 끌어올리는 게 유리하게 작용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선거 전략은 국민의 판단을 현혹시키는 것으로 퇴출돼야 할 정치 문화다. 5년 간 나라의 운명을 짊어질 지도자를 뽑는 일이 후보의 자질이 아닌 순간적인 바람이나 이벤트에 좌우된다면 국민적 불행이 아닐 수 없다.

미국의 경우 대선 9개월 전부터 민주당과 공화당이 거의 동시에 각각 경선을 시작하는 관행이 정착돼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유권자들이 후보를 충분히 검증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선거 직전 국민적 관심을 끌어들이려는 심산으로 경선 일정을 갑자기 뒤로 미루거나 양당이 서로 눈치작전을 하며 경선 일정을 짜는 것은 민주주의 선진국에선 상상하기 어렵다.

선거 때마다 개별 대선주자의 득실 계산이나 선거 직전 이벤트 효과를 위해 경선 일정을 고무줄처럼 바꾸려는 발상은 후진적 정치 문화다. 이번 민주당 경선 일정 유지 결정은 정치 안정성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 계기가 돼야 한다. 여야가 각각 동시에 경선을 펼침으로써 이벤트 효과보다는 후보의 자질에 초점이 맞춰지도록 하는 한편 유권자에게 충분한 검증의 시간을 주는 정치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야당도 일정을 서둘러 여당과 비슷한 시기에 대선후보를 확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유권자들도 일시적 바람이나 막판 이벤트에 현혹되는 일을 경계하고 냉정하게 자질을 기준으로 후보를 판단하는, 수준높은 정치의식이 필요하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