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0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뇌졸중으로 의식불명

60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뇌졸중으로 의식불명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6-25 09:53
업데이트 2021-06-25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접종날부터 몸살 심해 2주 지나 자택서 쓰러져 뇌혈관수술 후 혼수상태
“백신접종 인과관계 의심 담당의사 소견서 있어야 조사 가능“ 가족들 분통

이미지 확대
60대 K씨 혈관에서 나온 핏덩어리. B병원 담당의사가 아주 큰 핏덩어리라며 K씨 딸에게 연구자료로 써도 되냐고 묻기도 했다. K씨 가족 제공
60대 K씨 혈관에서 나온 핏덩어리. B병원 담당의사가 아주 큰 핏덩어리라며 K씨 딸에게 연구자료로 써도 되냐고 묻기도 했다. K씨 가족 제공
60대 남성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2주 만에 뇌경색으로 인한 뇌졸중 증상으로 쓰러져 병원에서 뇌혈관 수술을 받았으나 의식불명에 빠졌다.

24일 환자의 가족에 따르면 지난 7일 경기 광명시 광명6동에 거주하는 K(63)씨가 관내 A병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뒤 이상 반응을 느꼈다.

함께 살고 있는 30대 딸은 “아버지가 접종한 날부터 팔이 저리고 부어올랐는데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심해져 수저도 못들 정도로 온몸이 축 처져있었다”며, “176㎝ 키에 80㎏으로 평소 건강한 편이었으며 통신사 기기설치 영업일을 해왔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전혀 없었고 다만 신부전증 증세가 있었다”고 전했다.

K씨는 백신 접종 13일이 지난 20일 오전 10시쯤 자택에서 쓰러져 관내 A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자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B종합병원으로 이송돼 뇌 혈관 수술을 받은 후 현재까지 의식이 없는 상태다.

K씨의 친형은“평소 건강했는데 갑작스럽게 쓰러진 동생의 증상은 AZ백신의 부작용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정부는 백신을 맞으라고만 할 게 아니라 AZ 백신 접종과 뇌졸중은 인과관계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하고 조사를 통해 억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질병관리본부에 문의해 보니 B병원 측에서 담당의사의 백신 접종과 인과관계가 의심된다는 소견소가 없으면 조사를 진행할 수 없다고 답했다”면서 분통해 했다.

이에 B병원 측은 “우리들은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보고 상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혈전 생기는 부위가 반대쪽이어서 아마 인정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하며, “현재 우리 병원에서 백신접종 상황에 대해 처음 진료한 광명내 병원 등 상황을 파악해 소견서를 작성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K씨의 가족들은“백신 접종으로 잘못됐을 때 치료받게 해 준다는 정부를 믿고 백신을 맞겠다는 동생을 말리지 못한 것이 지금 와서 후회스럽다”며“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 신고했는데 방역당국은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신규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질병관리청은 환자들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지 말아야 한다”며 “긴급의료비를 지원해줘 부디 끝까지 치료를 받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